Garbage Collection – Unknown known…,,

with one comment

 

..

중앙일보 2017.08.19 – 동화작가, 팟캐스트서 고백 “내가 댓글부대…일당 5만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25&aid=0002746473

한 동화작가가 자신이 진행하는 인터넷 방송 팟캐스트를 통해 국정원의 이른바 ‘민간인 댓글부대’원으로 활동했던 적이 있다고 말했다.

송명훈 작가는 18일 게시된 정치 팟캐스트 ‘사씨남정기’에서 다른 출연자들과 국정원 댓글부대와 관련한 이야기를 나누던 중 “박근혜 대선 때 직접 (댓글부대를) 했다”고 말하며 2012년 제18대 대선에서 댓글부대원으로 활동했던 경험을 이야기했다.

 

..

오마이뉴스 2017.08.18 – 유명 팟캐스트 패널 “나는 댓글부대원이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47&aid=0002159508

송 작가는 18대 대선 시기 광주에서 국정원의 하부조직인 댓글부대 일원으로 활동하였음을 밝혔다. 하루 5만 원에 주 5일 근무였으며, 어떤 청년연대 사무실에서 빈 말 그림 풍선이 있는 삽화를 보내오면 그 말풍선에 내용을 채워 넣는 일을 주로 하였다고 말했다.

 

..

=================================================================

몇가지 짚어보자.
대충 국정원이 뒷 배경이라는 것은 사실인 것 같고.

문제는 송명훈이 어떻게 알바를 시작하게 되었냐는 것이겠지. 연결고리.
공개 알바 모집? 이것일 가능성도 없지는 않겠지만 위험도가 증가한다는 면이 있다.

위험도가 클 수 있는 노출을 가급적 줄일려면 당연히 국정원 측에서 알바생들을 직접 선발을 했을 것 같은데. 노출 위험도를 줄일려면.

국정원이 알바생들을 직접 뽑았다면, 그러면 그 대상자들은 어떻게 선발을 했을까?
오마이 뉴스에서 먼저 기사가 나온 것 같은데, 인터뷰는 왜 싫지 않는거지?
확인해봐야할 것 같은데.
그래야 알바생 선발기준에 대한 실마리를.

국정원이 만약 알바생을 직접 골랐다면, 어떻게 어떤 근거로. 대상들을 접촉했을까.까지 가야.
검찰 조사는 물론 있겠지만 그래도 기자라면 먼저 실마리를 풀 수 있을텐데.

선발기분이 무엇이었을까?
조금 검색해 보니, 유명한 팟캐스트에서 진보 진영에서 활동을 한 것 같고 그 팟캐스트에서도 알바를 뛰었다는 것도 이미 알고 있었다는 언급도.

이상한 점이 너무 많은.
마치, 오래 전 중앙정보부의 정치 공작이 생각난달까?
신민당이었나? 어용정당으로 야당 분열. 이민우.

..

그리고 그 사실을 고백한 시점도 너무 늦은 점이 있고. 검찰 조사가 임박하니 미리 선수를 친 모습인데 이거야 뭐….
사람이니 가능은 하겠지만.

검찰조사가 들어가면 많은 것들이 나오겠지만 느낌으로는..
국정원에서 진보진영에 파고들어서 장난 친 것은 아닐까도 싶다.
어용들 만드어서 포섭하기.

어떻게… 송명훈이 국정원과 연결하게 되었을까….부터 시작해야.
오마이는 전화통화 인터뷰를 시도하지 않았나…?

..
점조직으로 관리했다는 말들이 나오는 것을 보면, 알바단을 공개모집했을 것 같지는 않다. 가능성이 보이는 사람들 위주로 국정원에서 직접 알바단을 꾸렸다고 보는 것이. 그래야 노출 위험도를 줄일 수 있을테고.

..
검찰 조사 결과는 너무 늦게 나온다는 점이 있는데…
여하튼 진보진영 전체가 의심을 받을 수 있을지도.

간첩 포섭하듯이 국정원에서 작업을 건 것은 아니기를….

..
어떻게 국정원 알바단에 들어가게 되었을까…
들어갔다는 것만 나왔고. 어떻게는…. 기사에 없는.

**
그리고 또 궁금한 것이..
팟캐스트 진행자도 오래 전에 알고 있었다고 했다면… 왜 그것을 세상에 공개를 하지 않았냐도. 중요하고. 알고 있었으면서도 그 중요성을 모르지 않았을텐데 왜 양심고백을 하지 않았을까?
왜 이제야 자신들도 알고 있었다고 고백 아닌 고백을…?

아는 사람을 보호하는 측면도 생각할 수 있지만, 그것은 익명 처리도 가능한 것 아닌가?
언론들이 제보자 보호에 대해 모르는 것도 아닐텐데.

..
여하튼, 국정원 공작에 대해 너무 늦게 고백한 것도 의문거리.
당사자와 그것을 알고 있었던 주변인 모두…..
이것을 내가 또 의심하는 것이고.

..
세상에 처음 알고 있었을 때에 공개를 주변인이 했어야 했던 사안인데…. 당사자를 충분히 보호하면서도 가능했던 일이고.

..
여하튼…

..

 

Advertisements

Written by DDD

August 20, 2017 at 00:36

One Response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