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reshuffle – simple comments….,,

leave a comment »

..

뉴스1 2017.054.21 – 장하성 靑정책실장 “재벌개혁 인위적·강제적 조치 안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421&aid=0002743065

=================================================

그나마 다행인 것은 세계 경제가 풀릴 기미가 보인다는 것이고, 한국 경제도 그에 따라갈 가능성이 있다는 것 정도.
그만큼 한국경제에서 재벌을 손볼 수 있는 여지가 시간적으로, 더 깊이있게 만질 수 있는 기회가 열렸을 수도.

경제가 계속 나빠지는데 재벌을 만질려고 하면 반발이 커질 수 밖에 없고 그게 설득력이 있는데, 만약 경제가 풀린다면….. 그것도 집권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생각보다 재벌 문제를 더 깊게 손 볼 수 있는 기회가….

대신, 경제가 조만간 풀려야 맞물려서 돌아갈 수 있다. 계속 나빠지면…….. 아무래도 현실론이…. 그럴 수록 지지기반이 약해질 수 있고.

한국 내수를 포함한 수출 경기도 좋아지기를 바랄 수 밖에. 기회에 한국 경제구조를 손 볼 수 있게끔.

..

..

..

뉴시스 2017.05.21 – 文 대통령의 파격 인사…정·관계에 ‘신선한 충격’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3&aid=0007966538

==============================================================

DJ 이후 민주당 계열이 여성문제에 대해선 약하지는 않았지. 상대적일 수는 있으나.
DJ가 집권을 하였을 때 의회권력까지 어느정도 이상 차지할 수 있었다면 정말 많이 바뀌었을 것이다.
Dj, 노무현 때 너무 의회가 약해서 나은 통령이 나왔음에도 계속 그게 한계로 작용할 수 밖에 없었고 조중동이 흔드는 프레임에 무너질 수 밖에 없었던 구조.

그 때 야당 지지자들 시민 의식이 낮았던 것도 아니었건만 항상 의회에서 무너졌었고 민자당 단독 독재 체제를 계속 허용하는 바람에 조중동이 아직까지 커다란 영향력을.

그러나, 지금 민주당은 그 때와 비교해서 매우 다르다. 단독 과반은 넘지는 못하였지만 어느정도는 의미 있는 숫자일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새눌당도 맛이 간.
조중동도 안정적으로 의지할 수 있는 정치적인 보호 우산이 약화되고 있고.

민주당 계열이 결코 시민들 자유와 인권, 복지 등에 소홀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래야 하고.
약점으로 지적받는 경제 성장 문제도 그 때와 다르게 지금 민주당이 성장하면서 인적구성도 풍부해졌고. 그만큼 민주당이 오른쪽으로 조금 더 확장할 수 있는 여지도 생겼다.

스펙트럼이 너무 넓어졌지만…..

..

..

..

===================================================

1219 끝이 시작이다 (문재인) 2017년 읽은 책
[출처] 1219 끝이 시작이다 (문재인)|작성자 새나

http://blog.naver.com/neolone/221010870741

..

..

..

..

=======================================================

조중동이 맘껏 설치고 다닐 수 있는 구조가, 새눌당이 힘이 센 상태로 끝끝내 버티고 있어서인데 새눌당과 조중동 연결고리를 끊어 버릴 수 있는 기회가 다음 총선에서….

뭐, 아직까지는 바램 뿐이지만 새눌당과 조중동 연결고리만 끊어 버리면 조중동이 기댈 수 있는 정치적인 방어막이 사라지는 것이니 조중동도 눈치를 보면서 따라갈 수 밖에 없을지도 모른다. 커다란 내부 인적 쇄신 요구와 함께 조중동 수뇌부 물갈이도 일어날 수 있고.

..

바램 뿐이지만 그렇다고 가능성이 없다고 할 수도 없다. 민주당이 계속 확장을 하면서 더 커져야하는 문제이다.

민주당이 오른쪽으로 확장을 하면서 스펙트럼이 넓어지는 문제점은 정의당이라든가 다른 진보 정당이 대신 채워줄 수도 있는 것이고. 대신에 정의당이나 다른 정당도 내부 역량을 많이 키워야 하는 문제도 있지만 그것은 그들이 알아서 해야할 몫.

바로 지난 대선 때, 정의당 심상정 대선 공약 예산 550조원 같은 터무니 없는 숫자를 들고 나오면…..

그리고 대놓고 민주당을 찍우면 사표라고 주장을 하면 민주당 지지자들한테 밟혀 죽는다. 조금 현명하게 생각하고 전략적으로 움직여야.

많은 민주당 지지자들이 정의당이나 다른 진보정당을, 바른정당에 대해서 적대적인 감정을 지니고 있지도 않다. 동반자적인 관계로 생각하고 있고 우호적이다. 아무리 우호적인 관계라고 해도 선거기간에 그런식으로 자극을 하면 서로가 좋지 않다. 특히 정의당한테 독일 수도 있고.

민주당을 계속 따라가야 하는 지금이 괴롭고 자존심도 상할 수 있지만 현실은 현실이다. 가급적이면 민주당이 중도층을 계속 공략하는 만큼 왼쪽에서 빈 자리를 정의당이나 다른 진보정당이 채워주는 것이 당분간은 나아 보인다.

새눌당과 조중동이 궤멸되었다면 그 대는 정의당이나 다른 진보정당이 민주당과 정식으로 경쟁관계로 돌입할 수 있겠지만 그런 상황이 아닌바에야……..

심상정이 그렇게나 멍청해 보이더라. 욕심을 너무 많이 내세우는 것 같았다. 그리고 짧은 시간에 당 지지율이 많이 올라가면 정의당도 당연하게 공개적인 검증을 거칠게 받아야 하는데, 솔직히 정의당이나 다른 진보정당들이 그런 검증 단계를 무사히 통과할 수 있을 것 같지도 않다.

당 내부사정을 내가 알리가 없지만, 아직까지 제대로 검증을 제대로 받지 않은 정당이라면 다른 조직들이 그러하듯….. 뻔할 가능성이…

진보를 내세우면서 당 내실이나 당 운영 같은 것에서 비민주적인 방법들이 폭로되고 고발이 되면…?

자칫 잘못하다간, 욕심을 너무 많이 내세우다간 그 이전에 검증 단계에서 무너질 수도 있다고 본다.

..

천천히 시간을 가지고 내부 역량을 높이면서 지지율을 가져갈려고 해야지, 갑작스런 지지율 증가가 ….

뭐, 이러저러한 사정이 당장 급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현실은 현실.

만약 이번 대선에서 정의당 지지율이 10%를 넘었다고 쳐보자. 조중동이 가만 놓아둘 것 같은가…?

그리고 정의당과 경쟁관계에 있는 다른 진보정당들은…?

진보를 표방한다고 모두가 봐주면서 좋게 좋게 넘어갈 것 같은가…?

조직 생리대로 조직 대 조직 싸움으로 흘러가겠지..

..

뭐, 그러거나 말거나.

..

..

민주당이 계속 오른쪽으로 조금씩 조금씩 확장을 하면서 새눌당을 낭떠러지 밑으로 밀어 버리자꾸나.

그러면 자연스럽게 조중동과의 연계고리도…..

..

..

Advertisements

Written by MayBeMayBe

May 21, 2017 at 20:52

Posted in Writing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