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2006 – 12….,,

leave a comment »

 

..

연합뉴스 2017.04.10 – 고용정보원장, ‘文아들 특혜의혹’에 “사실관계 확인 쉽지 않아”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1&aid=0009177832

 

그는 “현 단계에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판단할 수 있는 가장 공식적인 자료는 저희들이 보관하고 있는 공식기록물 외에 2007년 당시 국회 환노위의 요청으로 노동부가 실시한 감사보고서와 2007년과 2012년 환노위에서 의원들께서 질의하고 당시 고용정보원 원장들이 답변한 내용을 담은 국회의 공식기록 등”이라고 덧붙였다.

이 원장은 이어 의원들과의 비공개 면담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해당 의혹이 10년 전의 일이라는 점을 거듭 지적하며 “특혜 채용이 있었다 없었다는 것을 지금 와서 어떻게 판단하겠느냐”고 반문했다.

 

..

..

..

중앙일보 2017.04.07 – 문재인 아들 대학 절친 “문준용 아버지 백수인 줄 알았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54&oid=025&aid=0002702916

..

이데일리 2017.04.07 – 문재인 아들 문준용 친구..”준용이, 대학시절 알바도 하던 평범한 친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18&aid=0003793500

..

MBN 2017.04.10 – [19대 대선]”문재인 청와대 경비인 줄”…아들 지인들 의혹 반박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57&aid=0001110067

..

..

==========================================================

사실 아무런 증거가 될 수 없는 것들이다. 정황으로 보기에도 너무 힘이 들고.

그렇지만, 문재인 캠프에서 오랫동안 주장하고 있는….

왜 지난 대선 때나 아니면 MB 정권, 닭정권을 거치면서 그 때 크게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냐는 주장도 사실 일리가 있다.

문재인이 야권에서 유력한 정치인이었고 그 이전에 노무현 정부와 관련한 많은 인사들을 숙청을 할 때 자료를 뒤지고 족칠려고 했다면 충분히 가능했던 사안이다.

깜빡 잊고 못했거나 아니면 생각하지도 못했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지는 것 같다. 대표적인 친노 인사였으니. 뒷조사는 아마 많이 했을 것이다.

지난 대선기간에는 왜 이슈화가 되었다가 갑자기 조용해졌는지도 의문인 것은 사실이고.

..

정치 쟁점화한 상태에서 언론들이 반복적으로 주장하는 것은 사실 설득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서로가 정치적인 목적으로 왜곡하며 장난치는 것들이 많으니. 그리고 서로 결정적인 증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 말은 2012년 대선 기간에도 마찬가지가 아니었을까…?

왜 2012년도 대선 기간에 쟁점이 되었다가 조용하게 되었는지는. 그 때는 또 MB 정권이었다.

..

귀걸이 사진은… 뭐 서로 갖다 부칠 수 있는 것이지만…. 귀걸이인지 아닌지 사진을 확대해서 보기전까지는 알 수가 없다고 여기는게 편할 것이다. 정치적으로 공격하기에는 좋으나 … 점퍼 또한 비슷할 수도 있다. 결정적인 증거가 되기에는 상당히 부족하다는 말.

귀걸이는 특히. 더 그럴 것 같다. 이력서에 붙이는 증명사진 크기를 생각해 보면 될 것 같다. 처음부터 크기가 작은 사진에서 귀에 붙은 무엇인가를 살펴 볼 사람이 몇 있을까…? 담당 공무원이.

..

2006년도 12월이면….. 증시 시장에서는 상당히 호황이었고 그게 2007년도까지 지속이 되었다.

그 때 실업률과 소매판매, 광공업(제조업)생산지수가 어느정도 되었을까 통계청에서 찾아 보았는데 대충 기억하는 것과 비슷하게 호황은 맞아 보인다.

대략 26살 정도에 지원서를 내 놓은 것 같은데, 남자 나이 26살 실업률은 대충 여자 20 ~ 29세 실업률 그래프와 같이 비교하는 것이 나아 보이기도 하다. 실업률 그래프를 보면 그렇게 나빠 보이지는 않는다.

상당히 오래 전 부터 공무원에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지원률도 높았으니 일반 기업들과 비교하는 것은 다를 수 있는 문제인데.

..

오마이뉴스 2017.03.08 – “문재인 아들 특혜 있었다면,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드러났어야”

  • [대선주자 검증] 문준용씨 특혜취업 의혹 관련 권재철 전 고용정보원장 인터뷰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47&aid=0002143406

..

인터뷰 내용을 보면, 고용정보원이 그 때 당시 생긴지 얼마 되지 않아서 일반인들이 생소하게 생각했던 정황도 어느정도는 감안을 해야할 것 같다. 취업준비생이더라도 그해에 생겨난 어떤 공기업에 대해서 잘 모르고 지원률이 그 때는 떨어질 가능성은 무시할 수 없다. 그러나 시간이 점점 지나면서 그 새로 생긴 공기업이 알려지기 시작하면 지원률을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

..

고용정보원 5급은 일반 공무원으로 환산하면 공무원 9급 정도이고 일반 회사로 대충 비교하며 중소기업 신입사원 정도라는 설명도 눈여겨 봐야할 지점이다. 청와대 정무수석이든 아니면 청와대 비서실장이라는 지위를 이용해 특혜로 자식을 집어 넣기에는… 아무래도..

특혜라는 것이 작든 크든 특혜는 특혜라고 할 수는 있지만… 그래도 .. 좀 이상한 면은 있다.

..

최근에 날짜 문제 같은 것들이나 처음에 폈던 주장에서 말이 뒤집히는 경우가 나오는 것은…. 숨기거나 은폐시도라고 의심해 볼 수도 있으나 거꾸로 생각하면, 시간이 정말 오래 전 일이라…..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다. 가능성이다. 모든 것이 가능성.

입상 날짜 전에 이력서와 같은 준비물을 먼저 제출한 문제도, 만약 고용정보원이 생긴지 얼마 되지 않아서 ……

..

..

여하튼, 오마이뉴스 3월 8일짜 뉴스를 읽으면서 든 생각은..

수긍할려면 수긍할 수도 있으나 의심할려면 또 의심할 수 밖에 없는….이 맞을 것 같다. 이 말은 공격하기에는 더할 나위없이 좋은 것도 있다. 방어하기에는 꽤나 까다롭다는 뜻도 되고.

해명을 할 수록 수렁에 빠질 수 밖에 없는….

..

MB 정권에서 감사를 다시 했었다고 했는데, 그 때 명시적으로 취업 특혜를 살펴보았다는 언급이 감사 보고서에 없다고 해서 취업 특혜를 살펴보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것도 설득력이 떨어질 수 있다. 했을 수도 있고 안했을 수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감사했다는 언급을 보면…

그 때는 MB 정권이 들어선지 얼마 안 되는 기간이었고 노무현 정부 인사들을 열심히 열심히 숙청을 하던 기간이었다. 이전 정부 지우기를 넘어선 숙청기간.

바로 전 정부에서 비서실장을 지냈던 사람의 약점을 잡을 수 있는 기간이었는데…. 글쎄.

..

..

의혹은 많고 여러가지 의심을 던질 수는 있지만… 뚜렷한 증거가 나오기 전까지는 특혜가 없었다고 그냥 믿고 가는 것이 편할 것 같다. 물론 나는 민주당 쪽이라서 더 그렇다.

정치적으로 상당히 많은 공격을 받았고 의심을 하는 쪽에서는 의심을 할 수 밖에 없는 일이라 이것은 대선이나 지금 여론 지지도에도 영향을 꽤 미칠 것이라 보고 있다.

사실이 아니었다면 문재인이 억울할 것이고 사실이라면……………….. 여론 지지도나 대선기간에 표로 영향을 미칠테니.

..

기사 링크들 여러개를 달았는데,…

그 때 문준용이 어떠한 삶을 살았든, 친구들이나 주변 사람들 설명이 어떻든 모든 것이 직접적인 증거가 될 수는 없다. 또한 간접적인 증거도 될 수는 없다. 그러나 어느정도는 정황상 특혜가 있었다는 것에 부정적인 상황으로 보인다.

..

..

귀걸이는 ….. 문준용이 무슨 생각을 하였든, 인사 당당자가 도저히 볼 수 없는 것이었을 것이다. 점퍼 사진도 어느정도는.

입사 지원자가 그렇게 하고 이력서나 취업 준비서에 붙일 수 있을까라는 의심도 마찬가지. 의심을 할 수도 있고 “희귀”하지만 그렇게 하는 사람이 없다고도 할 수도 없는..

모든 것이 생각하기, 해석하기 나름…인 것 같다.

..

전반적으로 보면, 뚜렷한 증거를 서로 제시하지 못해서 정치적인 공격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는 것으로 보인다.

무죄추정을 말하는 것은 당연히 아니다.

..

 

..

 

..

..

 

..

..

통계청 – 실업률 및 제조업생산지수, 소매판매지수.

2006-12

..

 

Advertisements

Written by MayBeMayBe

April 11, 2017 at 00:47

Posted in Writing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