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puppet….,,

leave a comment »

..
..

대충 후보들은 대충 다 나온 것 같다. 여러 번 느끼는 것이지만 정치 신인들이 대통령 후보에 유리한 환경은 문제가 많은 것 같다. 쉽게 쉽게 누군가에게 조종당하기 쉬운 꼭두각시가 될 수 밖에 없는.

당 기반이 너무 약하고 심지어는 정치적인 것은 늙은 당대표에게 점적으로 의지하는 것과 그리고 언론들이 노골적으로 밀어주는 모습들, 이런 것은 집권하면 같아야할 빚이고 약점을 미리 잡히는 것이다.

유력당 후보는 정말 정치에 관심이 없었다는 것을 직접 보여주고 있고 유력당에서 관심을 뜨겁게 몇주 받았던 사람은 준비 없이 나왔다가 너무 뜨는 바람에 한계를 여지 없이 보여 주었다. 이름만 알리려 생각했다가 이미지로 너무 떠 버린 느낌. 나머지 한 사람은 계속 강하게 발언을 하며 일관성을 강조하는데 나는 그 말이 역설, 거꾸로 들린다.

배신자 당이라 불리는 것에 있는 후보는 그래도 정치 경력도 꽤 되고 괜찮게 보이는데 당 지지율과 함께 배신이라는 낙인이. 그 전에 내가 멀리하는 당 출신이라는 문제가 있다. 지지율이 조금 더 나와야하는데 아쉽다.

왼쪽에 있는 당 후보는 정치 경력도 꽤 되고 진정성도 의심은 하지 않는데 당이 너무 약하다. 우선은 원내 교섭단체 구성이라는 난관부터 통과해야할 것이다.

..

언론들의 일방적인 장난 때문에 이미지가 많이 깍인 것은 맞지만 무언가 정치적인 능력이 있나도 싶네. 그래도 당은 믿을만할테니..
..

정치 신인들이 너무 쉽게 통령 유력 후보가 되는 환경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나는 꼭두각시 통령을 원하는 누군가들의 장난질이라고 보고 있다. 일부러 그런 환경을 만들고 있고.

..

이런 면에선 내각제도 괜찮아 보이는데 문제는…..

..

아무리 집권당에서 받아주고 주변 참모들이 도와 주어도 통령이라는 자리는 정치력이 정말로 중요한 자리인데. 여기서 정치력이라는 것은 권모술수 같은 것은 아니지만..

..

언론들의 장난질로 중진 이상 국회의원들이 통령 도전할 수 없는 구조.. 언론 뒤에 또 누군가들이 있을 수는 있다. 이렇게 가면 겉 포장만 열심히하고 언론들이 (댓가를 바라고) 열심히 띄어 주는 이미지 정치로 갈 수 밖에 없다. 쉽게 말하면 허수아비 통령…

..

지역주의가 많이 약하다면 그리고 지역에서 쉽게 쉽게 다선까지 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면 내각제가 더 나아보이기도..

..

김종인은 왜 이재명에게 관심을 가지다 그만 두었을까…? 호락호락하지 않아서…?

김종인은 왜 닭을 그리 밀어 주었을까…? 닭의 정체를 오래 전 부터 알고 있어서 조종하기 쉽다고 판단했을 것 같다. 닭이 당선되자 마자 오히려 자신이 버림 받을 줄은….

..

유승민과 김무성 간의 긴장 관계도 꽤 괜찮아 보이더라. 그렇게 하나씩 하나씩 지지세력을 모우고 성장을 하고 남 꼭두각시가 되는 걸 경계도 하고. 그놈의 당 지지율은 아무래도 김무성 탓이 아닐까 싶다. 그래도 금방 지방선거고 또 국회의원 선거철이니 그 전에 결판이 나겠거니..
..

안철수가 박지원에게 너무 오랫동안 절대적으로 의지하는 모습도 상당히 보기 안좋다. 무엇을 해야할자 모른다는 뜻일테니. 그래서 이미지 관리만 하고 조종받는다는 의심도..

안희정이 조금 더 준비했더라면 싶다. 대연정은 잠시 뜻을 착각해서 잘못 뱉었는데 번복 및 수정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었던 것으로 보인다. 뱉은걸 다시 삼킬 수 없는 상황이 꼬이게. 그런데 그 이후에 나온 공약을 보고는 준비하지 않았구나 싶었다. 준비했더라면 첫 발표 공약이 그리 허술할리가.어차피 언론이 의도적으로 띄어 주면서 이미지로 나간 면도 크니. 악의적인 5.18발언은 너무 아쉬웠고.
..

문재인은 세간의 평대로 정치에 관심없었는데 끌려 나온 것이 맞아 보이네. 뉴스에서 짧게 연설하는 것을 보았는데.

같은 뉴스꼭지에서 안희정과 이재명 연설도 짧게 보여주던데 안희정은 연설은 꽤 어래전부터 신경을 쓰면서 실력을 키운 느낌. 어쩌면 노무현 영향일 수도. 젊어서도 있겠고. 이재명도 비슷했던 듯.

..

유승민이 어디까지 클 수 있을까….?

유승민이 성장을 하면서 한국 보수층을 변화시키지 않으면 … 왼쪽 진영에서 보수층을 변화시키기엔 어려울 것이다. 유승민 계열 몫이 아닐런지. 성공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 정치인이러고 모두 카리스마를 가질 필요는 없다고 본다.
..

심상정이야 진정성을 위심하지 않으니 원내교섭단체를 자력으로. 정의당 계열 몫, 열활도..
..

설날에 집에 내려갔을 때…

유승민과 안희정이 괜찮아 보인다고 아버지께 말한 적이 있다. 안희정은 그 이후에 약간 실망도 하였지만 신인이라는 것도 감안을 해야할테고. 유승민은 지지율이.. 5년 후에는 모르지 뭐. 집중 견제로 이미지 손상도 먾을테고 언론들 악의적인 공격까지…

..

10년간 개헌하지 말고 지금 헌법대로 나가다가 지역주의 정치 문화가 약해지면 내각제 개헌이 어떨까도 싶다. 정치 신인들이 꼭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꼭두각시가 될 가능성이 없다고도. 아니면 물통령…

..

통령제에서 물통령이 나와도 재앙이 될 것이다.

..

Advertisements

Written by MayBeMayBe

April 4, 2017 at 02:11

Posted in Writing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