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first order – usb booting….,,

leave a comment »

 

..

얼마 전에 OS를 바꾸면서 데스크 탑 부팅 순서 중에서 USB를 가장 위에 올렸었다. OS 설치를 마친 후에도 부팅 순서는 그냥 그대로 놓았었는데.

..

컴퓨터 종료키로 전원을 내리고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 키보드 키를 연속적으로 누르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켜지는 현상을 발견 하였다. 예전에 보지 못했던 현상이라 뭔 일인가 싶었다. 사실 이게 불편한 것이 일 없이 컴퓨터가 꺼진 상태에서 전기를 소모하는 것도 있지만 그것 보다는 청소를 하면서 키보드에 전기청소기를 대고 먼지를 흡수하거나 딱을 때 여러 키를 동시에 누르는 경우가 있는데 컴퓨터가 켜져 버린다는 것.

Windows 10에 있는 전원 설정을 살펴보니 예전에는 Power Save 모드 정도가 있었는데 거기에 더해 Balance Power Mode가 추가되어 있었다. 두 전원 관리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 것인지는 모르겠고 컴퓨터를 일정 시간 이상 사용을 하지 않으면 컴퓨터 전원이 “거의” 내려가다시피 전류 소모가 줄어드는데 그 때 컴퓨터 키보드를 누르면 컴퓨터가 거의 켜지는 현상과 비슷하다. 전류 소비는 약 5Ah 정도..?

..

이 전원 관리와 혹시 상관있는 것인가 싶었다.

또 하나 추가해야 할 것은 컴퓨터 전원이 내려간 상태에서 그리고 멀티탭 전원도 아예 끈 상태에서 컴퓨터 키보드 전원이 약 2, 3분 정도에 한번 씩 켜지면서 불빛이 반짝이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것도 예전에는 살펴보지 못했던 현상.

..

..

이렇게 저렇게 원인이 무엇일까 싶었다. 혹시 OS 업데이트를 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인가도 싶었고. 그런데 CMOS에서 부팅 순서에서 USB booting을 제거하고 그 자리에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설정을 하니 그런 현상이 사라진 것 같다.

컴퓨터 전원이 내려간 상태에서 컴퓨터 키보드를 여러번 눌러도 컴퓨터가 알아서 켜지지 않는다. 컴퓨터 키보드에서 불빛이 주기적으로 깜빡이는 것도 사라진 것 겉다.

컴퓨터 키보드는 USB 형인데 메인보드 문제 같기도 하다. 부팅 순서에 USB를 가장 위에 올리면 느낌으로는 컴퓨터 메인보드에서 USB 전원을 완전히 내리지 않는 문게가 있는 것 같다. 이것이 사실인지 아닌지 내가 DVM과 같은 장비로 확인할 이유는 없으나 문제는 외부에서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상태에서 컴퓨터 내부에서 일부라도 전원이 살아 있다면 그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서 그럼 다른 전원단이 필요한데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컴퓨터 내부에 있는 전지……….밖에 없다. 컴퓨터 전원이 내려간 상태에서 컴퓨터 내부에 있는 전지에서 컴퓨터 메인보드 일부 아니면 전체에 전원을 계속 공급할 수 있는 문제가 생긴다.

..

그러면 당연히 컴퓨터 메인보드에 있는 전지가 닳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확인하지 않고 그냥 추측으로 적는 것이지만 달리 전원이 거기 말고는 없으니.

..

Windows 10 OS에 문제가 있거나 아니면 메인보드 SW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여하튼 지금은 해결한 것 같으니..

..

 

..

..

..

..

..

 

Written by MayBeMayBe

March 13, 2017 at 19:27

Posted in Writing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