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size is matter, vicious Cycle, another story…,,

leave a comment »

 

..

..

..

https://maparam.wordpress.com/2016/04/09/size-is-matter-vicious-cycle/

..

우유와 당근을 사러 슈퍼에 갔다 오는데, 오늘 새로운 것을 하나 더 발견하였다. 기존에 있던 두 슈퍼를 사이에 두고 새로운 생활용품 판매점(== 슈퍼)가 하나 새로이 생겼다.

슈퍼를 새로 열기 전에는 횬차 판매점이었는데, 매장 크기는 잘 모르겠다. 예전에 있던 두 슈퍼의 평균 정도가 아닐까도 싶다.

..

무슨 생각으로 마트를 거기에 열었는지는 정말로 모르겠다. 매장이 큰 슈퍼 손님을 잠식하기 위해서인지 아니면 오래 전부터 있던 크기가 작은 슈퍼를 잠식하기 위해서인지.

..

슈퍼사이 거리는 약 50미터, 30미터 정도 떨어 졌을 것이다.

..

오래 전부터 있던 슈퍼는 SSM이라 격주 일요일마다 쉬어야 하고, 자세히는 모르지만 영업시간도 제한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슈퍼 크기가 작아서 다양한 상품들과 신선품들이 모자라다는 치명적인 약점은 가지고 있다.

오늘 문을 연것 같은 슈퍼는 그런 것에서 자유로운 것 같고, 오래 전부터 있던 슈퍼가 어쩌면 망하기를 바라는 것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들더라. 그쪽 방향으로 주택 거주자들이 훨씬 많고 거리도 가깝다. 그래봐야 직선거리로 30미터 정도 차이지만.

..

오래 전부터 있던 슈퍼는 나도 이제는 찾아가지 않는데, 악순환 늪에 빠졌을 것은 같다. 대파 하나 살려고 하는데 며칠이 지난 것들을 버젓이 상품으로 내 놓으면 나라도 가지 않을 것이다.

..

설마, 새로운 경쟁자가 그렇게 가까운 거리를 두고 새로 생기겠는가 싶었는데 생긴다. 새로 슈퍼를 여는 사람도 기존에 있던 슈퍼들을 몰랐을리는 없을테고 나름대로 장점과 단점 정도는 파악을 했을지도. 아니면 건물 주인일 수도 있는 문제…

..

언제 한번 슈퍼에 들러서 상품들을 둘러보기는 하겠지만, 매장이 크고 상품들이 많다면 나도 그 슈퍼에 갈 것은 같다. 직선거리로 30미터 정도 가깝다. 주택 밀집지역에 상대적으로 가깝다는 것도 나름대로 장점이다. 횡단보도를 건너야 하는 불편은 있지만 그것은 큰 슈퍼도 같이 지닌 문제이니.

..

..

..

**

우유를 고를 때는 가급적이면 “매일우유”를 고르는데, 많은 경우에 매일우유 재고가 없는 경우가 있다. 그러면 남은 것은 서울우유와 남양우유인데 난 남양을 싫어하니 서울우유를 집어 오지만.

재고가 빨리 떨어지는 것을 보면, 매일우유 선호도가 높은 것은 같은데, 왜 주가는 그 모양인지 모르겠지만.

..

신선식품을 고를 때엔, 당연히 유통기한을 자세히 살펴보는데 왜 슈퍼에서는 바로 유통기한을 확인할 수 없게 뒤집어 진열을 하는 것일까..?

대부분 앞에 진열된 것을 피하고 멀리 숨은 것부터 유통기한을 확인은 하고 있지만, 불편하다. 이것은 소비자 입장이고 판매자 입장에서는 오래된 재고를 하루라도 빨리 처리하는 것이 이익이겠지만 그건 판매자 입장이고.

..

..

***

경쟁이라는 것이, 생각하지도 못한 때 그냥 찾아오는 것인가 보다.

오늘 새로 문을 연 슈퍼도 주변에서 그 정도 크기의 매장을 구하기는 힘이 들었을 것이다. 생각보다 그 정도 크기를 가진 건물이 주변에 없다. 횬차 판매점이 정리하면서 가능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것이 아니었다면 그 정도 크기 이상을 원했다면 건물을 하나 새로 지어야 했을지도.

여하튼, 몇년이 지나서 주변 슈퍼 경쟁관계가 어떻게 변할지는 알 수 없지만……….

그렇게 가까운 거리를 두고 세 슈퍼가 계속 경쟁을 지속하기는 어려워보인다.

어떤 면에서는 SSM 규제로 파생되는 결과물일 수도 있겠다. 격주 주말에 쉬어야 하는 것과 24시간 문을 연다고 광고를 하는 슈퍼와 어떻게 싸울 수 있겠는가.도.

..

..

 

..

 

 

..

 

..

..

 

 

 

 

..

..

 

Advertisements

Written by MayBeMayBe

August 22, 2016 at 23:12

Posted in Writing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