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Shinyoung 2016.07.18 – China story, steel and POSCO…,,

leave a comment »

 

..

..

신영증권 2016.07.18 – 김선영의 China Story, 포스코의 미소는 지속될 수 있을까?(중국철강 구조조정)

http://www.shinyoung.com/upload/FileServer/bbsfiles/69/20160715/1468581218739.pdf

..

 

정부차원에서 자국제품 사용을 유도하고 있지만 사실상 직구와 해외 제품 구매를 선호한다. 정부단에서 해외여행보다는 내수산업 육성을 위해 국내여행을 제안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해외여행을 시작한다. 이처럼 중국은 생각보다 빠르게, 그리고 많은 부분들이 바뀌어 가고 있다.

중국정부의 구조조정 방법은 전 산업이 비슷하다. 일단 법을 강화하거나 단순화 시키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품질 개선을 위해 규제를 강화한다. 이와 더불어서 중국 내부에서는 대형기업 위주의 인수합병이 진행되고 그 사이 외국기업에게는 약간의 불이익이 작용한다. 자국기업보호 정책이다. 내부에서 어느 정도 경쟁력이 있는 기업들은 정부가 확실히 밀어준다. 대출금리를 확 낮춰 해외기업 인수합병을 유도한다. 이것이 조우추취 전략이다.
이러한 구조조정은 철도로 시작하여, 과잉생산 관련 산업에도, 그리고 최근 들어서는 분유 산업에도 나타나고 있다. 중국의 구조조정은 ‘과잉생산 도태’라는 목적도 있지만 동시에 ‘자국 기업 경쟁력 강화’라는 목적도 존재한다. 자국기업끼리의 경쟁은 지양하며, 힘을 합쳐 글로벌 top tier 기업을 육성하고자 한다.

게다가 철강업계의 52%가 민영기업인데, 아직 민영기업에 대한 구조조정 방안은 발표되지 않았다. 7월 현재 발표되고 있는 정책들을 감안하면 공급단에서의 구체적인 감산계획, 그리고 실제적으로 실행하는 단에서도 그에 맞는 계획들을 공표하는 단계이다. 향후 지역별, 기업별 감산 목표가 확정되고, 그 이후 지원정책과 대응책이 구체화될 것으로 보이며, 때문에 본격적인 구조조정은 시차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시기는 시진핑 정권 2기가 시작하기 직전인 2017년 상반기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

문서를읽으면서 링크를 달고, 부분 인용도 하였지만…

문서 다 읽고 보니, 그다지 새로울 것이 없는.

..

 

..

 

Advertisements

Written by MayBeMayBe

July 16, 2016 at 15:43

Posted in Company&Industry

Tagged with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