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Repurchase Agreement, RP..,,

leave a comment »

 

..

Repurchase Agreement, RP(환매조건부채권매매)

http://www.bok.or.kr/dictionary/dictionaryList.action?menuNaviId=198

http://www.bokeducation.or.kr/common/popup/ecoDictionaryView.do;jsessionid=46VxoD2IeUMn2JEiD5TEuFPeFvaO1qdOMn07ijWkBEzpJN10eMdJt9qgBDfdFTyL.eduwas1_servlet_www?schInit=R+&seq=1321

 

홍길동이 A기업에 돈을 빌려주고 받은 100만원짜리 채권을 가지고 있는데 어느 날 홍길동은 사흘 동안만 80만원을 빌려줘야 할 일이 생겼다(사흘 후에는 80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 간단히 생각하면 홍길동은 A기업 채권을 팔아서 필요한 돈을 조달하면 된다. 그런데 홍길동이 A기업 채권을 계속 가지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방법은 A기업 채권을 사흘 후 다시 사는 조건으로 판매하는 것이다. 이렇게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다시 매입하는 조건으로 보유채권을 매도하거나, 반대로 일정기간 후 다시 매도하는 조건으로 채권을 매입하는 것을 환매조건부채권매매라고 한다.
RP는 채권을 매도한 후 다시 매입하므로 형식상으로는 채권매매에 속하지만 실제로는 단기자금의 조달 및 운용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RP매도기관은 RP거래를 이용하여 보유채권을 팔지 않고서도 일시적으로 필요한 자금을 구할 수 있으며, 보유한 채권을 담보로 제공하기 때문에 비교적 낮은 이자율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한편 RP매입기관은 채권을 담보로 받으므로 자금을 안전하게 운용할 수 있다.
RP시장은 특정 증권의 실제만기가 투자자에게 필요한 만기로 조정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단기금융시장과 채권유통시장을 연결하여 채권 소화에 많이 기여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는 RP거래로는 공개시장조작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한국은행과 금융기관간의 RP거래, 금융기관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금융기관간 RP거래, 그리고 금융기관과 고객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대고객 RP거래가 있다. 한국은행은 국채 및 통화안정증권 등을 대상채권으로 하여 시중에 자금공급이 필요할 경우에는 RP를 매입(역RP)하여 유동성을 공급하며, 자금이 넘쳐날 경우에는 RP를 매도하여 시중 유동성을 흡수한다.

 

..

http://eiec.kdi.re.kr/click/click/click_view.jsp?sendym=200905&idx=1009

..

..

 

Advertisements

Written by MayBeMayBe

June 6, 2016 at 13:12

Posted in Terminology

Tagged with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