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Ahnlab Safe Transaction….,,

leave a comment »

 

..

..

어제 통화를 하였던, Ahnlab 기술지원 직원과 다시 통화를 하였다. 내가 어제 물어 보았던 것들을 확인해 주었다.

..

우선,

C:\Program Files\AhnLab\Safe Transaction

폴더 전체 크기에 대해서…

Log와 기타 파일들이 쌓이면서 전체 폴더 크기가 일정한 크기를 넘어가면 예전에 쌓아 두었던 로그파일이나 기타(…) 파일들을 지우면서 일정한 폴더 크기를 넘지 않게 구현을 하였다는 설명이 있었다.

가령 500MByte 정도를 넘어서면 예전에 쌓아 두었던 필요 없는 파일들을 지워서 전체 폴더 크기를 일정한 범위 내에 있게 하는 것 같다.

C:\Program Files\AhnLab\Safe Transaction\__ASDSvc.dmp 파일은, windows에서 제공하는 DUMP 파일 구조라서 Windows에서 제공하는 dump viewer 프로그램으로도 볼 수 있게 구현이 되었다고. 우선은 Ahnlab에서만 볼 수 있게 구현된 것은 아니라고 하였다.

..

..

로그파일들이나 기타 파일들은 “당연히” Remote에서 내 Local 파일들을 볼 수 없게 되었다는 설명도 있었다. 볼려고 한다면 e-mail이나 USB와 같은 방식으로 파일을 날라야 한다고. 당연한 것이지만 내가 의심했던 것이었다. 당연한 것을 의심해야 하는 내가 정상은 아닐 수도 있겠다 싶다, 지금.

어째튼 확인을 받고 싶었던 것은 저것이었으니 그것으로 된 셈..

..

프로그램 작동 방식에 대하여.

*.log 파일에 왜 Ascii 파일로 되지 않고 Binary형태로 되었는가에 대한 답변에서는, 작동 방식 하나하나를 외부에 노출하면 자신들 내부 기술 유출 등이 있을 수 있다는 설명에서는…

반은 이해할 수 있고 반은 이해할 수 없지만, 그런가 보다로 넘겼다.

..

사용자들이 Services에 대해서 설정을 바꿀 수 없고, 그리고 Registry 값도 변경을 못하게 막은 것에 대해서는…. 어쩔 수 없다(내가 이해한 바로는) 답변이.

시간이 지나면 Ahnlab이 변경할 여지가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외부에서 보안프로그램을 무력화하는 시도 같은 것을 방지할려면 그렇게 해야 한다고 까지 주장은 해야하는데…

이것은 모르겠다. 개발자 입장과 사용자 입장이 충돌하면 점이다. 그리고 내 컴퓨터에 대한 소유권과 내 재산권에 대한 제한 문제까지도.

보안프로그램 순결성을 보장하는 것은 당연히 중요하나, 그 세부적인 방법에서 사용자들이 설정을 바꾸지 못하게 하는 것에서는…

..

..

컴퓨터가 부팅을 하면, Ahnlab Safe Transaction 프로그램이 서비스 형태로 Background로 돌아 가게 되어 있는 구조(이것을 A라 하자.)이고 이 상태에서 만약 금융 서비스를 받는 다면(이 상황을 B라 하자.) 두가지 작동 방식이 다르다고 설명을 하였다.

..

A만 돌아 가고 있을 때와, A가 돌아가고 있을 때 B가 작동하는 경우…

A, B 모두가 작동하고 있을 때는 당연히 금융쪽으로 설정들이 넘어갔을 테고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방식도 조금은 거칠 것이다.

사용자들이 어느정도는 이 상황에서도 사용자 설정을 만지게 할 수는 있지만, 세부적인 설명에 관한 것은 내가 잊어 버렸다.

..

기본적으로 A만 돌아가고 있을 때, 내부적으로 작동하는 범위는 생각보다 넓지 않다고 이해를 하였다. V3 보안 프로그램이 이때도 항상 돌아가는 것은 아니고 사용자가 그것을 끄게 할 수도 있다는 설명을 했던 듯.

그러면 왜 A만 돌아가는데도 컴퓨터가 느려지는가라는 문제가 있지만, 이것은 프로그램 초기이니 그럴 수도 있다로 넘겨야 할지도. 초기부터 완벽한 프로그램은 없다는 것은 나도 이해를 하는 부분이니.

..

서비스에서 항상 프로그램이 돌아가는 것은, 금융 서비스에 접속을 하는 것(순간)을 판단 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고 하였고 이것은 정부에서도 그렇게 밀어 부치는 것일테니.

..

..

정리하자면, A만 만약 돌아가고 있다면 Background에서 ahnlab Safe Transaction이 돌아가기는 하겠지만, 하는 일은 그리 없다 정도 되겠다.

물론 Background에서 Registry 값을 바꾸면 다시 원상복구 시킨다거나 아니면 Services 시작 옵션등을 바꾸면 다시 원상 복구 시킨다거나 같은 일은 할테지만 이런 것은 전체적으로 시스템 성능을 크게 떨어뜨리는 것으로 보기는 힘이 들 것이다. 사용자들이 Registry 편집기로 자주 들어가는 것도 아닐테니.

..

..

많은 궁금증이라기 보다는 의심은 해결이 되었지만…

내가 원할 때 ahnlab 모든 프로그램을 끄고 싶다라는 것은 전혀 만족하지 못한 상태..

..

금융권에서 거의 강제적으로 Ahnlab 백신프로그램을 개개인 컴퓨터에 설치한 것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문제를 삼아야 할 것은 아닌가 싶지만(경쟁 위반) 이것은 ahnlab과 큰 상관이 없을 수는 있겠다.

..

..

여하튼, 중요한 것은..

사용자 몰래 Remote에서 개인정보(그것이 단순 log 파일이든 뭐든 간에 사용자 파일)를 볼 수 없게 “구현”이 되었다라고 분명 내게 설명은 하였다. 참고로 이론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은 인정은 하였고 그렇게 구현은 하지 않았다는 말. 그랬다가는 자신들이 망하는 것을 볼 수 있을테고 그것을 자신들도 알고 있는 문제일테니.

..

남은 것은, 내가 컴퓨터가 느려진 것으로 이해하고 있는 Safe Transaction이 얼른 제 상태로 돌아가서 Service나 제대로 하라는 것을 바라는 것 뿐인가 싶다.

..

하는일이 거의 없다는데, 컴퓨터가 이렇게 느려진 이유는 그러면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증명할 수 없는 문제이고, 증명할려면 내 로그파일들을 보내야한다.

..

하드디스크 스와핑 빈도가 상당히 잦은데…. 뭐 다른 문제일 수도 있고 어쩌면 Windows Update를 나 몰래 받고 있는 것일 수도 있으니.

..

**

추가.

C:\Program Files\AhnLab\Safe Transaction\asc 폴더 밑에 있는 파일들과 폴더들은 엔진파일들이라는 설명이 있었다. 엔진이 정확히 무엇인지는 내가 알 수가 없고 알 필요도 없지만 ..

..

***

추가.

Ahnlab Safe Transaction Log 파일을 Ahnlab에 보낼려면 전용 프로그램을 따로 내려받아야 한다는 설명도 있었다. 이 부분은 빼트리면 안 될 것 같다.

 

*****

요즘 내가 과대망상이 심해진 것 같다.

빌빌거리는 주식시장 때문인가, 아니면 기타 등등인가…

아무리 그래도 Service 형태로 항상 돌아가는 프로그램이 짜증이 나게 한다.

..

..

 

..

 

..

 

..

 

..

 

 

..

..

..

 

Written by MayBeMayBe

May 31, 2016 at 11:57

Posted in Writing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