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The consumption of natural gas by industrial sectors…,,

leave a comment »

 

..

..

에너지경제연구원 2015.12 – 산업용 도시가스 수요변화 요인 분석

http://www.keei.re.kr/web_keei/d_results.nsf/0/E36B7EE2205B02D349257F1600236B63/$FILE/15-02_수시_산업용%20도시가스%20수요변화%20요인%20분석.pdf

..

 

에너지 상대가격

  • 도시가스와 B-C유 상대가격

석유-가스 듀얼보일러 확산

산업 원료용 도시가스 시장

2009년 경동도시가스가 SK에너지에 연간 28만 톤의 도시가스를 원료용으로 공급함에 따라 도시가스는 산업공정의 연료로서뿐 아니라 원료로도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석유정제산업에서는 증류된 각종 유분들에 포함된 각종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수소를 사용한다. 이러한 수소처리공정(hydrotreating)에 사용되는 수소는 일반적으로 납사(Naphta)를 분해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천연가스가 이를 대체하기 시작한 것이다.

천연가스는 납사에 비해 가격불확실성이 낮으며 열 효율도 좋아 인프라 등의 여건이 갖춰지는 지역을 중심으로 원료용 도시가스 소비는 빠르게 증가해 왔다. 특히 2010년~2013년 기간 동안 이어졌던 국제유가의 고공행진은 원료용 도시가스 수요확대를 더욱 촉진하였다. 이를 통해 원료용 도시가스 공급물량은 2009년의 약 1.7억 ㎥수준에서 2014년 7.6억 ㎥로 약 4.5배 증가하였다. 산업용 도시가스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9년 당시 약 3.1%를 수준에서 2014년 약 9.7%까지 높아졌다.

한편 원료용 소비는 2013년에는 소비량이 7.6억㎥에 이르며 가장 많은 소비를 기록하였으나, 2014년은 국제유가의 급락에 따른 가격경쟁력 악화로 납사 및 LPG로 다시 대체되는 역전환 현상이 나타남에 따라 사용량이 다소 감소하였다. 관련업계 전문가 인터뷰에 따르면, 석유정제업체의 경우 자체적으로 납사와 LPG 생산물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국제 석유제품가격의 시황에 따라 대외판매와 자체 공정연료로의 재투입을 비교적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2014년에는 국제 원유가와 함께 석유제품가격도 급락함에 따라 납사와 LPG가 원료용 천연가스를 대체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산업공정상에서 일정한 온도의 유지가 반드시 필요한 공정과 열과 증기를 사용해야하는 공정의 도시가스 수요는 외기온도의 변화에 따른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기온이 높은 하절기에 일정 온도의 유지 및 열과 증기를 생산하기 위해 사용되는 연료용 수요는 상대적으로 기온이 낮은 동절기에 비해 적게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러한 업종별 특성으로 인해 산업용 수요에도 계절성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을 보이는 주요 업종들로는 전기전자업(공조설비, 건조로 등), 자동차제조업의 도장공정(건조로), 음식료가공업(오븐), 1차금속업(균질로, 열처리로 등)과 같은 업종들이 있다.

온실가스감축목표를 고려할 때에도 LNG가 석탄, 석유 등 여타 화석연료들로 대체되는 현상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저유가로 인한 에너지역전환(가스→석유) 현상은 경제논리에 따라 움직이는 최종 소비자들에게는 에너지 비용을 줄이는 기회를 주지만 저탄소 에너지시스템 구축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을 지향하고 있는 최근의 국가적 방향과는 괴리가 있는 현상이다. 물론, 국내 도시가스 가격 경쟁력 악화의 근본 원인은 아시아 프리미엄으로 인해 국제 에너지 가격의 급락을 함께 향유할 수 없는 우리나라의 구조적 환경에 기인한다.

국내 도시가스 가격은 원료비연동제를 통해 천연가스 도매요금에 영향을 받으며 천연가스 도매요금은 국제유가에 연동된 계약방식에 기반한 LNG 도입단가 변화를 반영하게 된다. 이러한 단계별 연결구조로 인해 국제유가의 하락이 최종 도시가스 소비자가격에 반영되는 데에는 최소 2~4개월 이상의 시차가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유가의 등락이 LNG 도입가격에 반영되는 비중 역시 제약되어 있기 때문에 유가가 하락하더라도 실제 최종 도시 가스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다. 이러한 가격 결정구조로 인해 국제유가가 고공행진을 할 때에는 도시가스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안정적인 가격경쟁력을 가질 수 있으나 2014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전대 미문의 저유가 시기에는 오히려 경직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

결과적으로는 유가가 내리는 만큼 LNG 도매 및 소매 가격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문제같다. 시차를 고려하고서라도.

아시아 프리미엄이 시장에서 통하는 이유가 중요할테고 그것이 미래에 감소하거나 없어질 수 있느냐일텐데..

..

뉴스로 LNG 아시아 프리미엄을 검색해봐도 부당함을 지적하는 기사는 많으나 쉽지는 않은 듯….

 

 

..

 

Advertisements

Written by MayBeMayBe

January 3, 2016 at 16:16

Posted in Company&Industry

Tagged with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