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bm….

leave a comment »

..

..

bm이 견고하다고 해서 가격이 오르던 가격이 내리던 계속 보유해야 하는 것일까..?

세상에서 “항상”이라는 말은 조심히 써야 하는 단어일 수도 있으니 그것을 연결해서 본다면 때에 따라 다르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

말도 안 되는 가격대이면 팔고 나가는 것이 맞을 수도 있는 거 아닌가..?

말도 안 되는 가격대라는 것은 남이 말해 주는 것이 아니니 자신이 판단해야 하는 몫이지만.

..

주가가 천정부지로 올랐다고 해서 회사 내부에서는 큰 차이가 없을 수도 있다. 회사 내부에서 큰 차이가 없을 수도 있고 bm이 견고하다고 해서 계속 보유한다라. 이런 주장을 할려면 당연히 회사 내부 가치에 비해 상당히 많이 오른 주가를 그러면 부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만 그런 주가를 부정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이미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 지나치게 많이 오른 주가를 부정할 수 있고 언제든 가격이 “많이도” 내려갈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고 계속 보유하고 있다면 말이 되겠지만 아마 많은 이들이 주가가 조정을 크게 받으면 힘들어 하지 않을까?

생각으로는 주가가 조정을 받지 않더라도 오랫동안이라도 옆으로 가기를 바래는 욕심이 있을 수는 있다. 자신은 오래 전에 이미 사서 주가 상승에 대한 효과를 독특히 보고 있으니.

..

워렌버핏을 꼭 들먹일 필요는 없겠지만, 버핏이 자꾸 말하는 것이 있다. 내재가치와 큰 차이가 없이 버크셔해서웨이 주가 가격이 형성되기를 바란다고. 그리고 내재가치보다 내려오면 자사주를 매입한다고.

..

만약 워렌버핏 원리를 따진다면 상당히 많이 오른 주가가 조정을 받을 때 주식수를 늘린다는 개념이 아니라 내재가치 밑으로 내려갔을 때 주식수를 늘려야 같은 개념일 수는 있다.

..

..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동서, 한국쉘석유, LG생활건강 등도 모두 회사 가치에 대한 판단이기 보다는 과거 오랫동안 상승하였던 가격을 보면서 판단을 하는 것은 아닐까도 싶다.

..

..

..

..

..

..

..

Advertisements

Written by MayBeMayBe

October 9, 2015 at 11:12

Posted in Writing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