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Return…,,

leave a comment »

..

..

어제 “가치투자 실전 매뉴얼”을 다시 읽어 보는데 “재투자수익률”이라는 단어가 눈에 들어 왔다. 유난히 눈에 띄었다.

예전에도 읽었던 내용이니 무슨 말인지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뭐랄까….

..

세금을 내고 회사에서 벌어들인 이익 중에서 주주들에게 배당할 것은 하고 남는 것이 있다. 이것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

..

..

IFRS 회계기준으로는 어떻게 되는 것인지 모르지만, 연결로 포함이 되지 않고 그렇다고 지분률이 크지도 않게 어떤 회사에 대하여 투자를 하였다면 그 회사가 벌어들이는 이익에 대한 이익 소유권 같은게 생길 것이다. 배당으로 받으면 확실하게 그것이 이익으로 잡히겠지만 배당성향이 크지 않다면 그 소유지분에 대한 가치는 상장회사인 경우에는 결산 시점 시장가치이겠고 비상장인 경우에는 장부가이든가 아니면 투자시점의 투입원가 중 작은 값일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

이런식으로 재투자를 할 수도 있다.

..

감가상각비를 넘어서는 실질적인 유형자산에 재투자를 하는 경우.

시간이 물론 걸리겠고 더불어 새로이 넓어진 크기 만큼 시장창출이 가능하겠는가는 무시하고 이런 것들에 대한 재투자가 있다. 새로이 설비투자를 하는 만큼 그것에 대한 감가상각비가 커질테니 이익률은 약간 작아지겠지만..

..

..

항상 그렇지만 배당이 최선은 아니겠구나라는 생각은 들었다. 그렇지만 배당이 최선인 경우는 많고도 많을 것이다. 내부자금으로 이상하게 쓰이는 경우가 작지 않을테니.

..

..

시장을 확장할 여지가 있고 내부적으로 평가하기에 재투자수익률도 클 것으로 판단을 한다면 자금 집행은 그것이 맞을지도 모른다.

자식들이나 친척들에게 회삿돈을 넘겨주기 위한 절차가 아니라면, 또는 회삿돈을 삥땅 먹기 위한 중간 과정이 아니라면..

..

원론적인 것들을 그냥 나열은 하였지만, 어제 책을 읽다가 그냥 “재투자수익률”이라는 부분에 눈이 꽂혔었다.

..

..

대충, 워렌버핏도 어떻게 내재가치를 계산하는지도 설명은 하였고.

..

..

항상 과도한 것이 문제이겠지만 지금 시장에서 프리미엄을 주고 있다면 미래 어느 순간에도 그 프리미엄이 유지될 가능성은 있다. 넓어질 수도 좁아질 수도 있겠지만.

유지가능한가라는 판단은 어차피 내가 내려야할 판단이겠고.

..

..

..

사업보고서에 보면 매 분기나 아니면 결산실적을 발표할 때 명목기준이 아닌 실질 값들을 기준으로 매출을 발표하는데 정말로 이것이 중요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위당 판매금액을 볼 때는 그에 맞게 값들이 더 필요하지만 실질성장을 볼 때는..

..

대충적으로 나는 그것을 가동률을 살펴볼 때가 가장 유용하다 생각했었는데 가동률도 그렇고 실질성장률을 살펴 볼 때도 그렇고.

..

명목 금액은 인플레이션에 너무 휘들려서 왜곡이 심하다.

..

..

..

주저리주저리.

여하튼 재투자라는 것은 설비투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회사에 대한 지분투자도 포함은 되어야 하겠다. 지분율이 낮으면 그 값이 손익계산서를 거치지 않고 바로 재무상태표로 가 버리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은 감안은 하고.

..

..

..

자사주를 사는 경우에 대한 언급.

내재가치보다 시장가치가 내려갔을 때 자사주를 사야한다는 언급도 대충 이해는 되고.

보면 회사가 업황이 꽂을 피우고 회사가 벌어들이는 돈도 엄청날 때 자사주를 사는 경우가 있었던 것 같다. 그 때면 당연히 주가는 프리미엄이 낀 경우가 많을 것이고.

그 다음에는 당연히 업황이 꺽일 가능성이 있으니 주가는…?

문제는 한창 비쌀 때 샀던 자사주를 가격이 엄청 폭락했을 때 엄청 싸게 시장에 내 놓는다는 점. 당연히 회사는 망하면 안되니 유동성은 어떻게라도 마련은 해야하겠지만.

그런면에서 보면 주가 부양이 잘못 된 경우 같다. 거꾸로인셈.

회사에 유보된 자금을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는 경우이거나 아니면 그 돈을 어떻게든 삥땅먹고 싶은 것일수도 있다.

..

주저리주저리.

..

..

..

*추가.

이연법인세부채에 대한 개념. 그리고 (총)포괄이익에 대한 개념.

더불어 회사 경영진들이 보여주는 자산배분에 대한 신호와 판단 문제 등.

..

..

..

..

Advertisements

Written by MayBeMayBe

October 5, 2015 at 15:45

Posted in Writing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