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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ffet – Shareholder’s le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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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berkshirehathaway.com/letters/198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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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세후영업이익 Candy 판매 Stores OPM 매출 성장률 Candy 성장률 real 성장률 판매단가 단가성장률 CPI CPI gr
1972 31,337,000 2,083,000 16,954,000 167 6.6% 1.85 43
1973 35,050,000 1,940,000 17,813,000 169 5.5% 11.8% 5.1% 2.9% 1.97 6.5% 46 8.9%
1974 41,248,000 3,021,000 17,883,000 170 7.3% 17.7% 0.4% 5.6% 2.31 17.2% 52 12.1%
1975 50,492,000 5,132,000 19,134,000 172 10.2% 22.4% 7.0% 15.3% 2.64 14.4% 56 7.1%
1976 56,333,000 5,569,000 20,553,000 173 9.9% 11.6% 7.4% 6.5% 2.74 3.9% 58 5.0%
1977 62,886,000 6,154,000 20,921,000 179 9.8% 11.6% 1.8% 5.0% 3.01 9.7% 62 6.7%
1978 73,653,000 6,178,000 22,407,000 182 8.4% 17.1% 7.1% 8.1% 3.29 9.4% 68 9.0%
1979 87,314,000 6,330,000 23,985,000 188 7.2% 18.5% 7.0% 5.3% 3.64 10.7% 77 13.3%
1980 97,715,000 7,547,000 24,065,000 191 7.7% 11.9% 0.3% -0.4% 4.06 11.5% 86 12.4%
1981 112,578,000 10,779,000 24,052,000 199 9.6% 15.2% -0.1% 6.3% 4.68 15.3% 94 8.9%
1982 123,662,000 11,875,000 24,216,000 202 9.6% 9.8% 0.7% 6.0% 5.11 9.1% 98 3.8%
1983 133,531,000 13,699,000 24,651,000 207 10.3% 8.0% 1.8% 4.2% 5.42 6.1% 101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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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valuewalk.com/wp-content/uploads/2015/01/Sees_Candies_Case_Study.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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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sinvesting.org/wp-content/uploads/2012/09/sees-candies-201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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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research.stlouisfed.org/fred2/series/CPIAUCS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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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explorist.io/blog/2015/5/berkshires-best-invest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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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2년도 See’s Candies 연례보고서를 구할려고 검색을 해 보았는데 찾을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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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R, PER, ROE 등에 대해서 말들이 많다. 특히 고 PBR인 경우에는 특히나 더.

어느정도까지 높은 PBR을 지불할 것이냐에 대한 문제.

살려고 하는 사람과 팔려고 하는 사람이 생각하는 가격이 서로가 맞아야 할 것이고 그 접점에서 가격은 형성은 될터이지만, 서로가 어느정도는 납득할 만한 이유가 있어야 할 것이다.

현금흐름도 좋고 특히 수익률도 과거에 좋았고 현재도 매우 좋고 앞으로도 좋을 것 같은 회사인 경우 팔려고 하는 사람이 급하지 않다면… 가격을 높게 잡는 것이 당연할지도.

사려는 사람과 팔려는 사람의 접점. 특히 팔려는 사람이 아쉬울리가 없을테니 가격이 형성이 될까라는 생각도 든다. 호가는 있겠지만.

회사 경영권 전체를 유의미하게 산다는 가정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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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2년이나 1983년이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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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과이익은 당연히 경쟁을 불러들이고 이것이 초과이익을 사라지게 만들며 결과적으로 소비자가 이득을 보는 상황이라는 설명은 많이 들었었다.

누군가에게 원가절감이라는 차별화된 이유로 초과이익을 뽑아내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다른 경쟁을 불러와서 초과이윤이 사라지는 과정도 많이 들었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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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친환경 디젤 개소리 하고 자빠지시던 X문가님들 다 어디가셨나요?

http://blog.naver.com/hong8706/220493892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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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에서 디젤차 성능 조작에 대한 글들이 요즘 많이 올라오는 것 같다. 글을 읽으면 경쟁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분명 같은 차를 분해해서 하나 하나 분해를 했을텐데도 폭스바겐에서 광고했던 값들이 나오지가 않았다는 말들을 보면 자동차 기술자들도 고생은 많이 했겠지만 시간이 지나고 어느정도는 거짓이 많다는 것을 짐작을 했을 듯 싶다. 저정도면 경쟁사 자동차 회사에서도 실험실이 있을테니 주행중과 주행중이 아닐 때 연비와 배기가스 문제가 폭스바겐 설명과 다르다는 것은 분명 파악은 했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윗분들에게 보고할 내용이 없어진다.

마법의 자동차인 것 같다고 경영진에게 보고할 수는 없지 않은가? 그랬다가는 자리가 위험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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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지간한 엔지니어면 차이점과 문제점, 실체적 진실은 파악을 했을테고 그 내용 그대로 경영진한테 보고가 올라갔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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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말은 경쟁사들도 문제점들을 알고 있었다고 보아야 할터이고 내부자들은 서로가 어느정도는 알고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깢 할 수는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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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고발을 하지 않았을까?

했을수도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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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모론은 이런데서 나오는 것일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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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과 북미, 그리고 기타로 시장을 단순화해서 본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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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다가 포괄이익에 대한 개념을 잡게 되었다. 이연법인세 부채가 무슨 뜻인지도 알게 되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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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MayBeMayBe

September 29, 2015 at 10:58

Posted in I'v ever r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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