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mr. market…,,

leave a comment »

..

..

미스터든 미세스든, 아니면 미쓰든…

..

시장이 장난 아니구나.

어제는 보유 종목 대부분이 하루에 약 6% 정도 빠졌다. 며칠 전에도 그랬던 적이 있었다. 오늘은 어제 보다 덜 하지만 못지 않다.

..

..

이웃 분 덕분에 편입할만한 종목을 살펴보고는 있는데, 보유하고 있던 종목들에 물을 타야할지도 모르겠다.

..

고 PER 주식도 어렵지만 저 PER 주식도 어려운 것 같다. 그냥 다 어렵다는게 맞을지도.

..

얼마 전에 중국에서 큰 충격이 처음 있었을 때, 코스닥이 주도하던 시장이 코스피로 가기에는 무리라는 논리가 “살만한 것이 없다.” 였다. 그러고는 코스닥으로 주욱 달려갔다.

지금은 코스닥도 살만한 것이 없다인가…?

..

PER 10에서 PER 8로 떨어진다고 가정을 한다면 20% 정도 하락을 열어 두어야 한다. PER 6 밑으로 떨어지면 미래가 미래가 아니라는 뜻일 수도 있고.

..

..

PER가 7이든 PER가 8이든 시장이 무너지면 같이 무너지는 것은 같은가 보다. 칼이 바닥에 떨어져서 땅에 꽂히고 바르르르르 떨때 까지 기달리라고 누군가가 그랬던가…?

..

..

..

미리미리 종목들 봐두지 못한 것은….. 어제도 그랬고 오늘도 그랬고 내일도 마찬가지일 것은 같다.

..

그래도 고맙게도 소개는 받고 있으니..

..

..

..

속 꽤나 쓰리게 하던 동고가 이럴 때 효자가 되는 것인지 알다가도 모를 일…

절대 저평가 배당주에 현금을 박아 두는 것도 나쁘지는 않은 것은 같다.

..

..

..

중국 PPI도 그렇고, 중국 통계에 대한 믿음이 작다면 다른 대안으로 유가나 다른 원자재 가격들이 계속 떨어지는 것도 신기할 나름..

..

..

반등해서 올라가더라도, 급하게 살 이유까지는 없을지도…

그런데 이러면 대부분 그 전에 반등해서 현금을 이상한데 쓰는 경우가 많긴 했다. 과거 경험을 보면..

..

..

지루하고 짜증나는 장이다.

몇달 새 엄청나게 큰 하락을 연이어서 맞아서 그럴 것이다.

..

장이 오르면 기분이 좋아서 술 사먹고 소고기 사먹으면서 지출이 생기고, 장이 폭락하면 기분이 불쾌해서 소주 사먹고 삼겹살 사 먹다 보면 장기적으로 주식투자는 손해일지도 모른다.

..

..

..

Advertisements

Written by MayBeMayBe

August 19, 2015 at 10:41

Posted in Writing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