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the education of a value investor….,,

leave a comment »

..

..

“워런 버핏과의 점심식사”라는 제목을 달고 번역을 하였다. 책 내용이 좋고 흥미로운 것들이 많다. 아울러 책 속에서 몇번 언급을 한 “설득의 심리학(Influence : The Psychology of Persuasion, Robert Cialdini)”라는 책도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목에서 풍기는 냄은 별로 좋아하는 형태는 아니지만 좋은 책일 것 같다.

..

229쪽…

오는날 타파웨어는 플라스틱 용기를 상징하는 브랜드가 되어 약 100개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다. 컨설턴트들은 홈 파티를 열어 집주인이 초대한 손님들에게 타파웨어를 판매한다.


멍거도 ‘사람들이 잘못 판단하는 24가지 원인’ 강연에서 타파웨어 파티를 언급한 적이 있다. 로버트 치알디니가 저서에서 논의한 ‘심리조작 기법’을 다양하게 활용한 전형적인 사례가 타파웨어 파티라고 멍거가 언급한 것이다. 그 심리조작 효과가 매우 강력해서, 가격이 비싼데도 주부들이 타파웨어를 대량으로 사들였다고 말했다.

나는 심리조작 기법을 직접 경험해보고 싶었다. 그래서 친구와 함께 뉴욕 내 아파트에서 타파웨어 파티를 열었다. 이때 나타난 심리조작의 위력에 나는 경외감을 느꼈다. 먼저 보답의 원리가 작동했다. 파티를 주최한 우리는 매출 실적에 따라 공짜 타파웨어 제품을 받게된다. 그래서 우리는 보상으로 받게 될 제품을 기대하면서, 행사 진행을 맡은 타파웨어 레이디에게 감사하는 마음이었다. 이어서 행사가 시작되면 빈손으로 돌아가는 손님이 없도록 타파웨어 레이디가 모든 참석자에게 작은 선물을 나눠주었다. 그 결과 치알디니가 예측한 대로, 참석자 모두에게 보답하려는 마음이 일었다.

이어서 호감의 원리도 작동했다. 우리는 좋아하는 친구들을 초대했으므로, 참석자들도 우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었다. 타파웨어 레이디가 공짜 선물을 나눠준 다음에는 우리 모두 그녀를 좋아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완전히 낯선 사람이었던 타파웨어 레이디가, 30분 뒤에는 우리의 친구이자 팀의 구성원이 되었다.

다른 원리도 작동했다. 예를 들어 타파웨어 레이디는 음식에 관한 지식이 대단히 풍부한 권위자였으므로, 권위의 원리가 작동했다. 그녀가 가져온 제품은 수량이 한정되어서 손님의 수요를 모두 채울 수가 없었으므로, 희소성의 원리도 작동했다. 게다가 타파웨어 용기는 모두 매우 밝고 선명한 색상이어서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간단히 말해 이 파티는 판매 심리를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한 탁월한 사례였다. 2시간 만에 타파웨어 레이디는 2,000달러가 넘는 매출을 기록하여, 거의 1,000달러에 이르는 소득을 올렸다.

..

..

책에서 나온 부분은 다른 것을 설명할려는 것이지만, 그것 보다는 예를 든 사례가 더 흥미를 끌었다.

‘주문 폭주’, ‘매진 임박’이라고 했던가…?
..

뛰엄뛰엄 책을 읽다 보니 어느덧 책 끄트머리 근처까지 다달았다. 내일이면 마무리는 할 수 있을 것 같다.

찰리 멍거가 말했다는 ‘사람들이 잘못 판단하는 24가지 원인’도 검색을 해봐야겠다.

..

책을 읽으면서, 나도 마음껏 꺼릴 것 없이 베껴야겠다 싶었다.

..

..

..

*추가.

Twenty Four Standard Causes of Human Misjudgement – Charlie Munger on the Psychology of Human Misjudgement

http://www.rbcpa.com/Mungerspeech_june_95.pdf

..

http://www.tilsonfunds.com/mungerpsych

..

..

**추가

타파웨어가 Tupperware인가..?

http://www.tupperware.com/

http://www.tupperware.com/Shop/b/9221744011

..

..

Written by MayBeMayBe

July 31, 2015 at 23:47

Posted in I'v ever read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