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POSCO, lithium…,,

leave a comment »

..

..

POSCO 2Q 2015 IR

http://www.posco.co.kr/homepage/docs/kor5/dn/irinfo/irdata/2015_2Q_Presentation_kor_final.pdf

..

하이투자증권 2015.07.16

POSCO(005490) 수익성을 유지한 본업, 아쉬운 계열사 부진

http://file.mk.co.kr/imss/write/20150716100409_mksvc01_00.pdf

Q 포스코 중장기 적으로 봤을 때 긍부정이 혼재해있다. 리튬은 17년부터 사업화하면 기대할 수 있는 매출액, 영업이익률 등이 궁금하다. 기존 투자 중에서 우려스러운 사업 중에 하나는 내년도 CSP가 브라질 가동이다. 현지 철강수요 등을 감안 한다면 과연 흑자가 날 수 있는가에 대한 우려가 있다.

A 리튬에 대해서는 지난 5년 동안 랩단계의 기초소재부터 응용연구를 통해서 파일럿 단계를 지나 연간 2톤에서 20톤, 200톤을 거치면서 기술의 정합성을 완성했다. 이제는 상업화해도 되겠다는 판단이다. 데모플랜트를 디자인하고 설계하고 있다. 내년 중에는 가동시킬 수 있다. 아르헨티나에 설비를 놓고 가동할 것이다. 시작은 17년에 상업생산에 들어가서 2만톤 규모에서 시작한다. 리튬 가격이 다시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하면 4000억 정도의 매출이 예상된다. 20년까지는 8만톤을 계획하고 있다. 개발한 리튬 기술은 품질과 원가에서 상당히 좋다. 현재 영업이익 기대치는 30% 정도 된다. 상업화 과정 중에 어려움이 없지는 않겠지만 지금 현재 계산으로는 1조 매출하면 3,000억 정도 이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리튬이 끝나면 이어서 니켈투자로 이어질 것이다. 신성장 동력을 찾으려 한다. CSP에 대해서 걱정이 많을 것으로 보고 실제로 그렇다. CSP는 지분이 전체의 20%가 채 안 되는 상황이다. 실질적인 경영회사는 아니다. 발레라는 브라질 국영광산업체가 한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정부가 어떻게 정책을 펴느냐, 추가투자가 있느냐 없느냐 등은 최대주주가 결정하게 될 것이다.

..

=================================================

잊고 있다가 생각이 나서, 검색을 했다.

포스코에서 Lithium의 용도가 무엇인지는 모르겠다. 철강용인지 아니면 기초 소재용인지.. 언젠가 읽었던 기억이 있는데 내용은 잊었다.

..

시간이 지나면 검색하고 찾아보는데 더 힘들 것 같아서, 스크랩만이라도..

지난 5년 동안 랩단계를 거치고 등의 언급이 있는 것을 보면, 자원개발이 한참 떠 오를 때와 시기적으로 겹쳐 보이는 면도 있다. 그 때는 원자재 가격들이 한참 오를 때였으니.

..

가격이 떨어진 것이야 그럴 수도 있겠고, 앞으로 수요가 다시 증가할 수 있는가, 필요하고 공급량은 어느정도인가만 봐도 될지도.

..

..

Advertisements

Written by MayBeMayBe

July 30, 2015 at 01:16

Posted in Company&Industry

Tagged with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