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Normal operating temperature ranges………………,,

leave a comment »

..

..

몇 년 동안 사용하였던 WIFI 중계기가 고장이 났는지 제대로 인식이 되지 않아서 (오래 전에 )새로운 것으로 바꾸었다. 무선으로 WIFI RF 중계 거리가 어느정도인지 확인을 하지 않고 그냥 가격이 싼 것으로 샀는데 역시나 약간 문제가 있었다. 직선거리로 약 6m 이후에는 심하게 RF Power가 약해지는 것 같았다. 바로 전에 사용하던 중계기는 그것 보다는 더 멀리 신호 감쇄없이 전파되는 것에 비하여.

..

그래도 내가 필요한 곳(화장실)에서 사용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어서 그 동안 그럭저럭 사용했었다. 신호가 약하다고는 느꼈지만..

..

여름이 된지는 조금 되었지만, 며칠 약 2, 3일 정도는 전과 다르게 온도가 많이 올라갔을 것이다. 본격적으로 찜통 더위가 시작한 셈이다.

그런데 지금은 WIFI RF 신호가 잡히지 않는경우가 많다. 기타 나머지 조건 들은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가정에서이고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WIFI 중계기를 손으로 만지면 온도가 많이 올라갔다는 것은 알 수 있지만 이게 어느정도인지는 모르겠다. 날씨가 더워졌으니 감안을 해야할테고 그리고 중계기 내부에 쿨링 팬 같은 것이 있을 것 같지는 않고 발열을 고려해서 회로 등을 어느정도로 설계했는지는 의문이다.

..

보통 HW 부품들은 정상적인 작동 범위라는 것이 있고 이런 것에는 온도 등도 들어간다. 습도 같은 것도 물론 들어가지만 건물 내부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이니 온도 정도만 생각해도 될 것이다.

그래도 지금과 같은 온도면 한국에서 정상적인 온도 범위라고 생각해야할 것이고 회로 설계도 그렇게, 그리고 그런 온도 범위에서 설계 단계에서 시험도 해 보아야 할터인데….

했을까 싶다.

사실 싸구려 제품에서 그런 것을 바라기에는 무리일지도 모른다.

..

..

..

10년도 훨씬 지났지만..

오래 전에 휴대폰을 개발할 때, 물론 내가 갓 신입일 때이다. 휴대폰을 개발할 때 각종 테스트 항목 등이 있다.

습도 및 온도를 달리했을 때 휴대폰이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확인하는 시험 항목이 있었는데, 습도는 거의 없이 온도만 상당히 높게 하였을 때와 상당히 낮게 하였을 때 각종 HW 부품 등의 반응을 보았던 적이 있었다.

습도 또한 마찬가지이다.

대표적으로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당연히 LCD 화면 반응을 보는 것인데, 정상 작동 온도를 벗어나면 휴대폰 LCD 액정이 하얗게 된다. 하얗게 된다는 것은 필요한 전기신호가 제대로 가지 않아서 발생하는 현상 등인데 그 때는 그것을 그냥 “백화” 현상이라고 칭했었다. 물론 화면이 까맣게 되더라도 퉁쳐서  “백화”라고 했었다. 뜻은 하얀 꽃……..

..

HW 팀에서 부품 등을 고를 때는 각종 요구 명세서에 있는 그러한 조건들을 충족시키는 부품들을 고르게 되어 있는데 항상 그렇듯 꼭 그렇게 작동하지는 않는다.

..

..

무선 WIFI 중계기 문제를 겪으면서 ….. 그냥 생각이 났다.

..

..

그래도 싸구려 제품이라고 해도 무선 10m 정도는 일상적이라고 할 수 있는 온도에서 제대로 작동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닐까도 싶다.

..

..

참고로, 휴대폰은 사람들이 손에든 아니면 핸드백이나 바지에 달린 뒷 주머니에서든 러시아 같은 추운 지방에서든 아니면 뜨거운 바람만 부는 사막에서든 사용을 할 수 있는 것이니 그 정도 기온 조건은 충족해야 통신 사업자가 받아 줄 것이다.

이동성이 붙은 기기가 WIFI 중계기 같이 고정된 장소에서 작동하는 것과 조건이 같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이고 이런 조건에 대한 명세들이 또한 가격에도 반영은 될 것이다.

..

..

마치, 군사용으로 군대에서 쓰는 제품들이 일반적인 사람들이 쓰는 제품들과 같은 조건일 수 없을테고 그에 따라 가격 차이도 상당한 것 처럼.

물론 대량 생산이 가능한가라는 문제도 있다. 그리고 이런 특수성을 역이용해서 삥땅을 먹거나 비리 문제로 신문에 자주 오르내리는 문제도 물론 많다.

..

..

..

..

제대로 작동하던 거리에서 가끔 발생하는 기기 문제는 짜증이 난다. 가을에 기온이 꺽이면 다시 원래대로 작동하는지 한번 보자.

..

..

..

..

..

..

..

..

..

Advertisements

Written by MayBeMayBe

July 12, 2015 at 21:28

Posted in Writing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