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passing rain…,,

leave a comment »

..

며칠, 한 이틀..? 조정을 주더니 다시 꾸역 꾸역 떨어졌던 것들을 복구하고 있다.

PBR이 높아서 사지는 못하고 눈여겨 보았던 것은 그리 떨어지지도 않았고 복구는 더 빠르다. 시장에서 PBR을 높게 쳐주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

공포는 전염되는게 맞나 보다. 나도 무서운데 주변에서도 무섭다고 설레발을 치면 나도 덩달아야 정상일지도. 사실 공포였는지는 모르겠다.

..

같이 상처를 받으면서, 어디까지 떨어지나 보자였던 것은 멈추었나 보다. 아직까지는 그렇다. 뭐, 그렇다는 것이고….

신용에 대한 공포는 보통 언론에서 시작하는 것 같더라. 언론에서 집중적으로 신용 문제에 대해 파고들 때 사람들 한테 전염이 되는 것 같고 어떤 면에서는 의도성이 있는 것은 아닐까도 싶다.

언론 보도들이.

이번에도 신용이 낮지는 않지만 코스닥 쪽으로 집중된 것 같았고 코스피 쪽은 낮지는 않지만 높지도 않은.. ..

..

하품난다…

..

.. .. .. .. *추가. http://stockcharts.com/h-sc/ui?s=$UST10Y&p=D&b=3&g=0&id=p63759659410 http://stockcharts.com/h-sc/ui?s=$DET10Y&p=D&b=3&g=0&id=p63759659410 .. .. http://stockcharts.com/h-sc/ui?s=$JPT10Y&p=D&b=3&g=0&id=p63759659410 ..

*추정..

신용에 대해서 언론”들”이 집중적으로 보도할 때….

신용 통계는 기자들도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신용금액 절대치가 높은지 낮은지는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문제가 아니다. 금액 절대치라는 것이 정말로 위험한가 아닌가라고 판단을 할려면 기자들이 자신있게 말할 수가 없을 것이다.

그러면, 그래도 어느정도는 권위가 있거나 아니면 말빨이 설것 같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전화를 돌린다.

신용이 높은데, 위험한거 아닌가….?

여러 사람들이 높은거 같다고 말하면 보도가 나오는 것이고 절대치는 높지만 아직 위험 수위는 아닌 것 같다고 한다면 1주일 있다 다시 전화 한다. 그리고 다시 1주일 있다 전화한다.

몇번 전화를 하다 귀찮아서 포기를 할 수도 있고 코스피 지수가 계속 오르다 보면…….. 어느 순간에 다시 전화를 해 본다.

누군가가 위험하다고 하고, 덩달아 다른 누군가도 위험하다고 한다면…

보도가 나오지 않을까..

..

가끔은, 인용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자신들 입맛에 맞는 사람들을 내세워 무턱대고 보도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그러다 바보 되기 쉽다.

..

애널리스트들이 보고서에서는 제대로 의견을 내지 않다가, 언론을 이용해서 서로가 맞아 떨어져서…

..

아니면 말고임… 당연히.

..

Advertisements

Written by MayBeMayBe

May 8, 2015 at 11:27

Posted in Writing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