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anchoring effect…,,

leave a comment »

..

..

짧다면 짧은 시간 안에 100% 정도 오르면 흔들리는 것은 당연할 수도 있다. 가격이 많이 오른 현재 가격이 싸냐 비싸냐의 관점도 중요하지만 남들이 느끼는 관점과 부담…..감 등.

기준선을 어디다 드느냐인데, 사실 직전 최저점에서 지금 가격을 보면 많이 오른 것도 사실이고 이익 실현도 하고 싶고 앞날은 알 수도 없으니 먹을 수 있는 것은 챙기고 보자.

이런 것이 가격에 반영이 되고 거래량에 반영이 되고 그러는 것일 것이다. 또한 이런 경험이 많이 있었으니 어느정도는 서로가 기본적으로 합의를 했었을 수도 있고.

..

오래 전에 어떤 책에서 보니… (미국 시장 기준)시장 참가자들을 52주 최저가와 최고가를 중요시 여긴다고 하던데…

52주 최고가를 넘기면 부담 스럽고 또한 52주 최저가 근처면 안도감을 느끼는 것 같다. 그리고 그런 것이 자연스럽게 보일 때도 있다.

..

많은 사람들이 알게 모르게 합의한 이런 것을 깨트리려면 또한 많은 에너지가 필요할까, 아니면 시간이 해결해 줄까..

그것도 아니면 많은 사람들이 합의를 본 만큼 확률적으로 과거 경향대로 따라갈 것도 같다. 그렇지 않다면 합의를 볼리도 없고.

..

실제와 믿는 것은 많이 다를 수도 있지만…

..

..

사실, 나도 지금 흐름과 평균치는 많이 비교를 하는 편이다. 비교를 하는 이유야 여러가지이지만……

..

..

나중에, Thinking fast and Slow에서 평균회귀에 대한 내용을 발췌해서 글로 올려둬야겠다. 반복해서 읽자.

..

..

..

..

..

..

..

Advertisements

Written by MayBeMayBe

April 29, 2015 at 14:47

Posted in Writing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