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DaumKakao 4Q 2014

leave a comment »

..

IR

http://www.daumkakao.com/ir/earnings

..

2014년 4분기 및 연간 실적발표

http://www.daumkakao.com/upload_resources/ir/siljeok/siljeok_20150212054728.pdf

..

MAUs Domestic Foreign Total
2013 1Q 32,490 7,606 40,096
2Q 33,669 12,463 46,132
3Q 34,626 14,290 48,916
4Q 35,729 14,890 50,619
2014 1Q 36,350 14,036 50,386
2Q 36,489 12,280 48,769
3Q 37,212 11,199 48,411
4Q 37,417 10,837 48,254

..

..

..

..

키움증권 2015.02.13

http://imgstock.naver.com/upload/research/company/1423793472238.pdf

4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 내용 정리

1) 다음카카오 측 Comment – 4Q14 시장상황 및 재무성과

<시장상황>
– 카카오뮤직, 카카오스토리 등 연결을 강화하여 이용자 편의 증대
– 1:1 비밀채팅 모드 추가, 그룹채팅에도 해당 모드 추가할 것
– 개인정보 보호 현황을 공개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노력할 것
– 신규서비스 Zap 출시, 키즈노트 지분 인수
– 다음카카오 모바일 검색서비스는 유저가 쉽게 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할 것. 여름에 공개할 것
– 게임: 게임홈탭, 사전예약 등을 통해 마케팅 플랫폼으로 확대. 중국 사업 진출 지원과 동시에 개발사와 상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것
– PC게임: 검은사막. 초기 이용자의 긍정적 반응과 PC방 점유율 2% 수준 유지
– 카카오페이: 프로모션을 통해 가입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2월 10일 가입자 수 300만명, 60여개 가맹점 확보
– 뱅크월렛카카오: 은행 현금 카드서비스를 모바일에서 구현하고 있으며, 다양한 협력을 할 것. 어제부터 시작한 설날 세뱃돈 지급 프로모션을 통해서 가입자 기반을 빠르게 확대할 것
– 카카오택시: 전국택시연합회와 1월부터 모집을 시작하였고, 1분기 중 승객용 앱을 출시할 것. 생활 중요 모바일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것
– 모바일 라이프 플랫폼으로 시도하는 원년이 될 것으로 예상하는데, 2015년 매분기 실적이 성장하는 모습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 마진구조도 좋아질 것
– 생활의 혁신을 위해 노력하는 회사가 될 것

<재무실적>
– 광고: 성수기 효과와 카카오스토리, 아담 등 모바일 광고 성장
– 게임: 모바일 게임 ARPU 증가
– 커머스: 빼빼로데이, 크리스마스 효과 등이 있었고, 선물하기 확대와 브랜드 매출 증가
– 기타매출: 카카오뮤직, 카카오페이지 등 신규 모바일 컨텐츠 매출의 증가
– 비용: 3분기에 있었던 합병 관련 일시 비용이 사라지면서 감소
– 합병으로 인하여 1.4조원 영업권이 발생하였고, 식별 가능무형자산은 1천억원은 기타 무형자산으로 인식되어 무형자산상각비는 2015년부터 연간 100억정도 증가할 것

2) Q&A 정리

1. 카카오페이와 관련하여 결재액 규모 및 현황 업데이트?
– 결재액 등은 공개할 수 없음
– 현재 가입자를 빠르게 모집하고 있고, 가맹점 수도 증가하고 있어 향후에 직접적인 monetization에도 도움을 줄것으로 판단
– 카카오페이와 함께 유저들의 편의성을 높여줄 것으로 판단하며, 그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있음
– 신용카드를 active하게 사용하는 가입자가 1500~2000만 정도 수준으로 파악하고 있는데, 이들 중 50% 정도만 카카오페이를 쓰게 된다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출 수 있을 것

2. 뱅크월렛카카오 가입자와 송금액 등 관련 데이터 및 송금한도상향 가능성?
– 아직 초기단계이고 금융권과 공동으로 사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공개할 수 있는 지표는 없음
– 누적 가입자도 설날에 맞춰서 프로모션이 진행하고 있고, 이후 공개할 수 있을 것
– 규제가 완화되는 부분이 보여주고 있고, 유저가 안정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기 때문에 현재에는 특별한 계획은 없음

3. 4분기 모바일 게임 성장율이 둔화된 것 같은데, 2015년도 모바일 게임 성장율?
– 2014년 전체로 봤을 때 고무적인 성과를 보였음
– 게임 관련 계절성이 있는지 확실하지 않다. 게임 대규모 업데이트와 관련해서 매출 증가하는 움직임이 있기 대문에 계절성을 이야기하기 애매함
– 작년에 RPG나 Action 게임이 증가하면서 ARPU가 많이 성장하였음. 이러한 추이는 2015년에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4. 모바일 게임 중국 진출이 매출에 얼마나 기여할지?

– 중국 사업은 아직 초기이며, 몇 개의 게임을 출시할지도 정해지지 않아서 매출을 언급하기는 이름

– 게임 파트너사들의 중국 진출 needs가 상당히 많은데, 중국 마켓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이를 통합하여 s아를 제공한다면 국내 게임파트너사들의 진출이 용이해질 것
– 중국 자회사에서는 중국 시장 전문가와 App 마케팅을 위한 팀이 셋팅되어 있고, 첫번째 게임이 2분기 중 출시될 것. 추후 공개할 것

5. 광고 중 카카오 매출 비중? 카카오스토리 매출 등 전체적인 분위기?
– 카카오 매출 비중은 12.4%이고 4분기는 17% 수준임
– 카카오스토리가 광고 매출을 견인하였음. 3분기에 정식 오픈하였고, 4분기부터 bidding 기반으로 넓혀나가면서 생각보다 안정화되는 속도가 빨리 진행되고 있음
– 아직 초기 시장이어서 광고 pool이 약한 편인데, 광고주 pool을 확대해 나갈 것. 아직은 광고주가 작아서 일부 광고주의 광고비 축소 영향에 따른 매출 변동이 큰데 1분기는 이러한 모습이 조금 보여지고 있음
– 기존 다음의 광고 상품과 더불어 다양한 광고 모델을 적용할 것

6. 주주환원정책?
–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고민 중임
– 현재 사업 및 경쟁상황에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직접적인 환원을 높이기 보다는 내부 유보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할 것
– 향후 2년간은 신규 비즈니스에 대한 투자가 더 주주가치를 올리는 것으로 판단
– 3월 9일 이사회가 예정되어 있는데 현재로서는 지난해보다 낮은 수준으로 상정될 가능성이 높음

7. 옐로아이디 관련 광고주 숫자, 가입자 등 업데이트? 카카오 유저가 왜 옐로아이디를 써야 하나?
– 옐로아이디 1.8만 사업자. 4.5만 정도 업체
– 순이용자 450만, 평균 2.4개 옐로아이디 추가
– 유저들 입장에서 좋은 information을 얻을 수 있음

– 다음 검색을 통해 옐로아이디 서비스를 추가하였고, 좋은 성과를 얻고 있음
– 기존 검색에서 Click to Call 비율이 있는데, 옐로아이디를 통한 클릭수가 4배 정도 높다
– 광고주 및 사업주 입장에서 성과를 올릴 수 있으며, 여러 서비스와 연계해 나갈 것

8. 카카오택시 다운로드 수 및 카카오페이와의 통합 시점은?
– 기사용앱과 승객용앱이 2가지가 있음
– 기사용앱은 조합과 공동으로 기사 모집을 하고 있으며, 성과는 상당히 좋은 편
– 승객용앱은 1분기 중 출시될 것
– 택시 어플리케이션에 아직까지 결제 시스템을 탑재할 계획은 없음. 카카오페이가 오히려 카카오택시의 가입을 방해할 수 있다고 판단. 승객용 앱의 성과가 나오는 시점에 고민할 것

9. 주주환원정책과 관련하여 내부유보율을 높이겠다고 했는데, 향후 ROE가 떨어질 것으로 보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 향후 2년간 상당한 투자가 벌어질 것으로 판단함. 현금 보유고를 많이 높이기 보다는 적극적인 투자가 진행될 것
– 이에 따라 배당을 예전보다 낮은 수준으로 제안할 가능성이 높음

10. 2015년 유효세율?
– 과거 카카오가 고용창출형 세액 감면을 받았고, 다음은 제주 본사이전에 따른 법인세 감면을 받았는데, 합병 이후에 카카오의 세액감면은 해당이 안되고 제주이전에 따른 감면도 4년차인 2015년부터는 50%로 줄어듬
– 현재 법인세율인 24.2%와 유사한 수준으로 올라갈 것

11. 신사업 관련해서 프로모션을 어느 정도 쓸 예정인가?
– 2015년에 신규 마케팅 프로모션을 열심히 하고 있는데, 이벤트 성으로 하고 있는 부분이 있음(가입하면 선물을 주는 방식)
– 현재상황에서 정확한 금액을 예측하기는 쉽지 않음
– 다만, 올해 신규 사업에 대한 투자를 공격적으로 할 것이기 때문에 이와 연계될 것
– 2014년에 마케팅비용을 400억 정도 집행하였는데, 많게는 2배 가량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12. 택시 관련해서 monetization은 어떻게 진행하는지?
– 현재는 카카오유저와 택시기사간의 안정적인 플랫폼 구축에 주력할 것이기 때문에 당장은 비즈니스 모델을 생각하고 있지는 않음
– 장기적으로 유저 base가 안정이 되면 monetization을 시작할 것

13. 배당 축소는 배당성향을 축소하겠다는 것인지? 절대규모를 축소하겠다는 것인지?
– High single 수준의 배당성향을 제안할 것

14. 신규서비스(O2O, 배달 등) 관련한 전략?
– 합병 이후 Connect Everything 이라는 비전을 제시하였음
– 모바일 라이프 플랫폼을 만들자는 비전을 가지고 있는데, O2O의 방향성은 유저들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

15. 검은사막 초기 분위기가 나쁘지 않은 것 같은데, 상용화 이후 추이?
– 12월 17일 OBT를 시작하였고, 24일부터 유료상점 오픈
– 총가입자는 150만명 수준. PC방 순위 10위 내 점유율은 2% 수준
– PC방 가맹점 수는 10,500개 정도이며, 유료 가맹점 수가 8,500개 정도임
– 24일 유료화 이후 연말까지 결제액 기준 23억원 정도임(회계적으로 5.7억)
– 지속적으로 유료화 아이템을 업데이트 해 나갈 것

16. 커머스 매출의 breakdown? 성장의 주요 원인이 가입자 성장인지 사용률 증가인지?
– 4분기 커머스 구성 매출의 비중은 선물하기 50% 이상, 카카오스타일 30%, 그다음이 브랜드 상품 등임
– 선물하기의 GMS 성장이 가장 큰 요인임(4분기 스페셜 데이 효과, 빼빼로데이, 크리스마스)
– 3분기에 선물하기 뿐만 아니라 구매하기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단가 높은 상품 제공을 시작
17. 카카오 TV 출시 계획?
– 공식적으로 TV에 대한 언급은 힘듬
– 동영상 관련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모바일 소비 시간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어 다방면으로 검토중임

..

..

..

..

..

Advertisements

Written by MayBeMayBe

February 14, 2015 at 12:19

Posted in Company&Industry

Tagged with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