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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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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 2015.02.06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150206000008

생활용품 사업부문은 헤어케어, 바디케어, 오랄케어를 포함하는 Personal Care와 주방세제,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등을 포함하는 Home Care 제품들을 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구분 2013년 2012년 2011년 2010년 2009년
오휘 1,231 1,374 1,458 1,452 1,394
1,658 1,486 1,385 1,187 1,074
797 862 703 475 279
빌리프 388 244 80 4
기타 701 479 476 326 555
고가소계 4,775 4,443 4,102 3,444 3,302
고가 성장률 7.47% 8.3% 16.5% 15.3%
이자녹스 1,275 1,458 1,311 1,215 1,232
라끄베르 314 508 522 504 494
수려한 1,196 1,146 1,151 1,085 961
보닌 380 414 408 348 317
비욘드 882 799 639 629
기타 948 745 487 215 389
중가소계 4,996 5,070 4,517 3,996 3,393
중가 성장률 -1.46% 12.2% 11.0% 29.5%
저가소계 5,145 4,586 3,654 3,252
저가 성장률 12.19% 25.5% 12.4%
일본소계 1,231 698
합계 16,616 14,790 12,274 10,692 6,695
매출증가율 9.8% 25.3% 16.9% 77.6%
영업이익 2,331 2,122 1,694 1,449 816
영업이익률 14.0% 14.3% 13.8% 13.6% 12.2%

화장품 사업부문은 2011년 까지 모든 유통채널에서 화장품 판매액이 10%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지만, 소비의 양극화 영향으로 2012년에 전문점, 할인점, 온라인 및 홈쇼핑 등의 Masstige 채널의 성장세는 다소 둔화 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더페이스샵, 바이올렛드림 등 저가화장품 브랜드샵을 중심으로 한 Mass채널의 매출액 성장률은 큰 폭의 성장을 이루면서, 전체적인 매출액은 증가하였지만 채널별 제품별 매출액 성장률의 차이가 나타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초저가 브랜드로 로드샵 기반의 Mass 채널시장은 시장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신규업체의 진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점은 당사의 화장품 사업부문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개발력과 세계적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는 수입화장품 업체는 당사를 비롯한 국내 화장품 업계의 주요 위협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당사의 비탄산음료 시장지위는 탄산음료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이는 당사의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의 비탄산 제품의 경우 세계적으로 매우 다양한 주스제품 라인업을 보유한 코카콜라사(The Coca Cola Company)로부터 제품 도입이 가능했으나 전국적인 냉장유통망의 부족으로 상온유통이 가능한 음료인 ‘미닛메이드’ 등 만이 판매되었기 때문입니다. 당사가 2011년 인수한 해태음료(주) 비탄산 제품을 통해 당 부문의 시장 점유율을 점진적으로 상승시키고 있으나, 해태음료(주)의 비탄산 제품의 점유율과 합산을 하여도 롯데칠성음료㈜에 못 미치는 수준 입니다.

브랜드샵 시장에서는 내수 경기의 변동으로 인해 중가 화장품의 판매가 주춤하는 가운데 사업자별로 기존 저가 제품 외에 프리미엄 상품 등으로 제품을 다변화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고가의 기능성 화장품과 한방 화장품을 중심으로 가격 상승이 이루어지며 시장규모가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00년대 이후 전문점 중심의 중가 제품시장이 침체되는 반면, 방문판매, 백화점 등을 통한 Prestige 제품시장 및 브랜드샵 중심의 초저가 제품이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국민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Prestige(백화점, 방문판매) 유통채널을 통한 고가 화장품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과거 당사 화장품사업부문의 강점은 Masstige Market(전문점, 할인점, 온라인 및 홈쇼핑 등) 관리능력이었습니다. 그러나 전술한 바와 같이 Prestige(백화점, 방문판매) 제품시장 및 초저가 제품이 시장 성장을 주도함에 따라 중가 화장품 제품을 취급하는 당사의 경쟁력이 약화되었으며, 그 결과 당사는 2003년 및 2004년에 저조한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OHUI’, ‘후’, ‘숨’ 등 고가브랜드에 주력하는 사업 전략의 일환으로 기존의 저가 제품을 판매하는 Mass Market 보다는 백화점, 면세점 및 방문판매 등의 Prestige Market 비중을 꾸준히 확대하여 왔습니다. 당사가 2005년 이후 제품 고급화 전략 및 브랜드샵 런칭에 집중한 결과 2014년 3분기 기준 16.6%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며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2013년부터 이어진 경기침체와 소비 위축의 영향으로 2014년 화장품 시장은 역 성장을 보이며 시장이 위축되었으며 특히 백화점, 방판 등 프리스티지 채널에서의 소비가 감소하였습니다.

최근 일반 개인에 의해 운영되던 기존 화장품 전문점 채널은 구조조정이 마무리 되었으며, 대기업 위주의 저가 브랜드샵과 통신판매, 할인점 등이 중가 제품시장의 주류로 등장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2002년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던 당사의 전문점 매출 비중은 지속적인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그러나 중고가 제품시장은 여전히 화장품 사업부문 매출 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바, 당사는 브랜드샵의 비중이 증가하는 시장 추세에 맞추어 2004년 9월 브랜드샵인 뷰티플렉스를 출범시켜 중고가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0년 1월에 (주)더페이스샵 및 2011년 10월 바이올렛드림(주)(구, 보브화장품(주))의 지분 취득을 완료함으로써 저가 제품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였습니다.

화장품 시장은 여성의 취업률 및 소득 증가, 다 채널/ 다 브랜드 사용 등 소비자의 구매패턴 변화, 친환경/자연주의 등 새로운 컨셉 브랜드의 지속적인 시장 진입 등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그러나 13년 들어 경기침체와 소비 위축의 영향으로마이너스 성장을 보이며 시장이 위축되었으며, 특히 백화점, 방판 등 프리스티지 채널에서의 소비가 감소하였습니다. 최근 외국 관광객의 증가로 인한 면세 시장의 성장과 함께 방판시장이 회복될 기미를 보이는 등 프리스티지 채널은 점진적으로 성장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이며, 특히 과다 할인경쟁을보였던 브랜드샵의 경우는 규모가 큰 브랜드 위주로 재편되면서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기는 하나 프리스티지 채널과 함께 화장품 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음료시장의 경우 진입장벽이 낮아 신규진입이 용이한 편입니다. 제약업체, 유업체 등의 음료 시장 진출이 확대되었으며, 이러한 추세로 인해 경쟁사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대형 유통업체의 교섭력 강화와 시장 장악으로 인하여 납품업체에대한 납품가 인하, 저가 기획제품 요구가 거세지면서 음료업계에 대한 위협요소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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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에 두고 있는 회사가 만약, 채권을 발행한다면… 꼭 신용평가사 레포트와 투자설명서를 읽도록 하자.

잠재적인 채권자들을 두고 조금이라도 싸게 채권을 발행할려면 회사가 지닌 장점들, 그리고 단점들이 설명에 나올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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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보고서에 없는 세부 내용들도 보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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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MayBeMayBe

February 6, 2015 at 23:13

Posted in Company&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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