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comparison….,,

leave a comment »

..

애널리스트 보고서 볼 때, 한국 말고 다른 나라와 있는 비슷한 업종과 밸류에이션을 비교할 때가 있다.

가령, ROE이나 기타 이익률은 비슷하지만 대만이나 중국, 홍콩에 있는 비슷한 경쟁업체 PER가 16정도인데 한국 업체는 PER가 고작 11 정도라고….

그것도 오랫동안…

말하고자 하는 바는 알겠지만 그래서요…. 라는 생각은 들더라.

결과적으로 그렇게 까지 PER가 잘 안올라가더라.

..

외국에 있는 경쟁 업체들 기타 가치평가지표들을 살펴 보면 다르지 않을까…?

배당성향을 포함한 주주 환원정책 같은 것들.

그런 것들은 알면서도 쏙 빼는 것인지는 모른다. 그리고 나도 외국에 있는 업체들 사업 보고서들도 읽어 보는 것도 아니고.

..

비교하여 싸게 거래되고 있다면 이유가 있겠거니. 그 이유가 없거나 터무니 없다면 외국에 있는 업체가 고평가이거나 아니면 뭐…. 애널리스트가 말하고자 하는 바 대로 가야하거나.

비교할 때, 그리고 그것을 강조할 때는 그래도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나머지 정보들도 같이 올리면서 싸다고 하던지.

이러한 것은 한국이 못하지만 그래도 외국업체와 비교할 만 하다.

.

..

사실, 이런 것을 기대하는 것 조차 내 도둑놈 심보일 수는 있다.

..

배당 관련 정보를 볼 때는 시가 배당률보다는 배당성향이 우선이라고 본다. 배당성향이 먼저이고 시가 배당률 정보는 그 이후.

..

..

영원무역은 무슨 일이래…?

참 주식 어렵다. 올라갈 때는 강하게 올라갔는데 어느새 많이 내려와있다.

작년에 내가 지금이라도 들어갈까 말까 고민하던 가격대 까지 왔네…?

..

정보의 전달에서, 상대방이 주는 정보는 의도가 있다면 그 의도에 맞는 정보만 주는 것이 어쩌면 당연할 것이다. 그 의도에 맞는 정보라는 뜻은 왜곡은 하지 않았겠지만 의도에 맞는 정보만 건네고 나머지 정보는 빼트리거나 무시하기 등.

의도적인가 아닌가는 중요하지 않을 것 같다. 그런거 따질 겨를도 없을지도.

그러면 받는 측에서는 얼마나 빨리 부족한 부분을 생각하느냐인데 어려울 것이다. 상당히 많은 정보에서 이빨 빠진 부분만 찾는다는 것은 전체를 다 알아야 한다는 뜻인데 그러면 구태여 외부에서…..

간접적인 보조 역활 밖에 없다는 뜻 같기도 하고.

..

어렵다. 이런 것을 보면.

뭐, 떨어지는 것은 실적 때문일 가능성이 크겠지만…

..

..

..

*추가…

강조하는 바가, 본질적인 것이 아닌 다른 것을 이끌어 비교할 때 자체가 하나의 신호가 될 수는 있겠다.

내세울 만한 다른 마땅한게 없으니 이것 까지 끌어오는 구나.

..

..

..

Advertisements

Written by MayBeMayBe

January 22, 2015 at 12:38

Posted in Writing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