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BeMayBe

MayBeMayBe

CFO 강의노트 – 선물환 매도계약과 부채비율…

leave a comment »

..

..

선물환 매도계약과 재무제표

공정가치헤지(fair value hedge, 공정가치위험회피회계)

현금흐름헤지(cash flow hedge, 현금흐름위험회피회계)

..

2006 ~ 2007년 당시 한국 조선사는 원화환율이 달러에 비해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산에 따라 대규모 선물환매도계약을 맺게 된다. 그리고 전문가들의 예상대로 원화환율이 1,000원 아래로 떨어졌다. 예를 들어 환율이 900원까지 강세를 나타냈다고 가정하다.

선물환매도계약을 맺은 조선사는 그렇지 않은 경우와 비교하여 1달러당 100원씩을 더 받게 된다. 조선사는 실제 원-달러 환율(즉, 900원/달러)과는 관계없이 약정에 의해 달러당 1,000원을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선사 재무상태표에는 자산이 100원 만큼 늘게 되고(파생상품자산), 그와 동시에 순자산도 100원만큼 늘어난다.(기타포괄이익이라는 순자산 항목임). 따라서 선물환매도계약으로 인해 조선사는 현금을 100원 더 받고 그로 인해 순자산도 늘어나므로 그 만큼 부채비율도 낮아지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게 된다.

이와 같이 선물환매도계약으로 인해 회사의 자산과 순자산이 동시에 증가하고 그로 인해 부채비율이 낮아진 것은 조선사가 ‘현금흐름헤지(cash flow hedge)라는 회계처리 방법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현금흐름헤지 대신 또 다른 회계처리 방법으로 ‘공정가치헤지(fair value hedge)’ 방법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이 방법을 사용하면 선물환매도계약으로부터 발생하는 자산과 순자산의 증가가 서로 상쇄되어 재무상태표에는 그 영향이 나타나지 않는 특징을 갖는다.

그렇다면 조선사들은 왜 선물환매도계약의 효과가 재무상태표에 나타나지 않은 공정가치헤지 대신 그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금흐름헤지 방밥을 사용한 것일까? 물론 회계기준은 이 두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기 위한 조건을 규졍해 놓았다. 향후 선박건조대가로 받게 될 공사대금을 (1) 그 금액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는 대상으로 볼 것인지(공정가치헤치를 사용), 아니면 (2) 그 현금흐름금액이 변됭될 수도 있는 불확실한 대상으로 볼 것인가(현금흐름헤지를 사용)에 따라 회계처리 방법이 정해져 있다. 그럼에도 도선사들이 공정가치헤지 대신 현금흐름 헤지 방법을 사용한 이유는 아마도 선물환매도계약으로 인한 효과를 재무상태표에 반영함으로써 부채비율을 낮추고자 하는 경제적 유인도 작동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원-달러 환율이 900원대까지 하락하던 추세가 반전하여 달러당 1,500원까지 원화 가치가 급락하기에 이른다. 이 경우 선물환매도계약으로 인해 달러당 1,000원을 받기로 한 조선사에는 어떤 영향이 나타날까?

선물환매도계약을 맺지 않았다면, 조선사들은 1달러 공사대금의 대가로 1,500원을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선물환매도계약을 체결한 조선사가 실제로 받는 금액은 약속에 따라 500원이 적은 1,000원뿐이다. 그렇다면 조선사업장에서는 달러당 500원씩 적게 받은 것을 손실로 바아야 하는지, 아니면 약정에 따라 1,000원을 받았으므로 손실이 없다고 보아야 할까?

만일 조선사가 선물환매도계약을 맺고 ‘공정가치헤지’방법을 이용하여 회계처리를 했다면 달러당 500원씩 적게 받았더라도 그 효과가 재무상태표에는 나타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조선사들은 ‘현금흐름헤지’ 방법을 사용했으므로, 달러당 500원씩 원화를 적게 받는 점을 재무상태표에 반영해야 한다. 선물환매도계약을 맺지 않았을 경우와 비교하여, 조선사는 이제 1달러당 500원씩을 덜 받게 된다. 따라서 조선사 재무상태표에는 부채가 500원만큼 늘게 되고(이를 ‘파생상품부채’라고 함), 그와 동시에 순자산도 500원만큼 줄어든다.(기타포괄손실이라는 순자산 항목임). 따라서 선물환매도계약으로 인해 조선사는 현금을 달러당 500원을 덜 받을 뿐 아니라 부채는 늘고 동시에 순자산은 줄게 되므로, 궁극적으로 부채비율이 높아지는 부정적인 영향을 입게 된다.

..

..

==============================================

파생상품 부채는 어떻게 해야 사라지는 것일까….?

위와 같은 경우…

실제 매출이 일어나면, 환율이 900원에서 1,500원으로 가고 선물환계약이 1,000원으로 되었다면….

실제 매출이 일어났을 때 달러 매출은 환율 1,000원이 아닌 1,500원 기준으로 작성하고 대신에 계약에 있는 대로 재무상태표에 파생상품부채가 늘어나는 것인가…?

아니면 실제 매출도 선물환계약대로 달러 매출도 1,000원 기준으로 작성되고 파생상품부채가 늘어나는 것인가…?

파생상품 부채는 갚아야 하는 빚인가…. 아니면 서류상의 숫자인가…도 궁금.

..

..

Advertisements

Written by MayBeMayBe

June 17, 2014 at 22:37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